[커버스토리] “IoT 환경 구축 위해 설치 간단한 무선 통신 제공”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9.2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윤 형 성 부장
텍사스인스트루먼트(이하 TI)에서 무선 통신(Wireless Connectivity)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윤형성 부장은 “향후 2020년에는 커넥티드 기기들이 5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빠르게 성장 중인 IoT는 사람들을 위한 보이지 않는 스마트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TI도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향후 몇 년 내 IoT로 인한 매출 성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IoT에 대한 산업 전반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텍사스인스트루먼트의 사업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윤 부장은 “TI는 생산공장 내 적용되는 개별 디바이스들이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면서, “TI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유·무선 커넥티비티 기술,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세서, 센서 및 아날로그 신호 체인, 전력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모두 갖추고 있기에 어디에서나 IoT에 연결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투자비 및 시간 절감하는 무선 통신 제공 가능

윤 부장은 “IoT와 관련해 산업자동화 시장에서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M2M으로, 생산라인 내 머신 간 상호 연결을 위해 여러 가지 통신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투자비 및 설치 시간 등을 고려하면 무선 통신 방식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IoT라는 개념 자체가 기기들이 인터넷망을 통해 통신하는 것인 만큼 기기를 인터넷망에 연결하는 매개체로 유선이든 무선이든 혹은 게이트웨이 등 별도의 장비를 적용하든 결과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기존에 통신이 연결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는 배선 및 설치 시간, 투자 비용 등을 고려한다면 유선보다는 무선으로 연결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비용 효율적이라는 설명이다.


‘저전력·편의성·높은 보안 수준’ TI, 무선 시장서 경쟁력 확보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지그비 등 다양한 무선 통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TI는 IoT 관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으로 배터리의 전류소모 최소화 및 사용자의 용이성, 그리고 높은 보안 수준을 강조하고 있다.


윤 부장은 “TI는 무선 통신 장치의 전원공급을 위해 설치하는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는 데 포커싱을 하고 있다”면서, “당사의 무선 통신 장치는 경쟁사 대비 가장 낮은 저전력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무선 기술이 방대하고 복잡한 표준 스펙들에 대한 배경지식을 요구하고 있어 전문지식을 보유하지 않고서는 쉽게 접근할 수 없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고객이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무선 통신 솔루션을 단순화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윤 부장은 “IoT를 통해 모든 사물들이 연결돼 가고 있는 지금, 새로운 보안 사항들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TI의 새로운 무선 통신 솔루션들은 해킹 방지를 위한 보안 알고리즘을 저사양 호스트 장비에서도 이중, 삼중으로 모든 레이어에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하드웨어 가속기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코시스템 출시해 제조업체의 연결 확장 지원

한편, TI는 최근 IoT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로 구성된 써드파티 에코시스템을 발표함으로써 TI 기술을 사용하는 제조업체들이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IoT에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윤 부장은 “제조업체들은 성능이 검증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간편한 방법으로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서, “클라우드 에코시스템은 TI 고객들이 그들의 요구에 만족하면서도 TI 기반 IoT 솔루션으로부터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