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상생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통해 제조 스마트화 기여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11.1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중소기업벤처부와 삼성전자의 공동지원을 받아 중소 제조업체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은 정부와 대기업이 공동 참여하는 첫 사례다. 이에 중소기업중앙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 양찬회 단장을 만나 상생형 스마트공장 모델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양찬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장, "협동조합 중심 상생형 스마트공장이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여의도에 위치한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앙회)에서 만난 양찬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장은 중소기업의 어려운 현실에 대해 언급하며 “현재 중소기업의 경우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는 스마트공장 관련 공급기업이든 수요기업이든 마찬가지”라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어려운 중소기업의 현실 속에서 중앙회는 스마트공장 보급을 위해 최근 상생형 스마트공장 확산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양찬회 단장은 “현재 중소기업의 경우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는 스마트공장 관련 공급기업이든 수요기업이든 마찬가지”라고 언급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삼성전자와 연계 통해 5년간 2,500개 스마트공장 구축

최근 중앙회는 중소기업벤처부, 삼성전자와 함께 상생형 스마트공장 플랫폼 모델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중앙회가 힘을 모아 향후 5년간 중소·중견기업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상생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중소․중견기업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다짐했다. 먼저 중소기업벤처부는 그동안 상생형 스마트공장 보급 정책 지원 및 스마트공장 확산 재원 출연을 위해 노력했다. 중앙회는 수요기업 발굴․구축, 구축비용 집행 및 관리, 구축 컨설팅, 구축기업 판로지원, 역량강화 지원 등을 공동 수행하기로 했다.

삼성의 경우 스마트공장 보급을 위해 2022년까지 총 500억원을 출연하며 스마트공장 솔루션․공정시뮬레이션․자동화컨설팅 판로 및 역량 강화 교육과 기술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기부는 올해부터 성장하는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플랫폼‘을 구축했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플랫폼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지원하면 정부도 함께 지원한다는 원칙에 따라 만들었다.

상생형 플랫폼을 활용하면 스마트공장 지원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대기업의 참여 문의가 증가 중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하면 정부가 후원하는 상생형 사업은 스마트공장 뿐만 아니라 벤처투자, R&D, 인력양성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대해 양 단장은 “정부가 가지고 있는 스크럼블 방식(어깨동무 방식)과 연계해 중앙회, 삼성전자, 나아가 공급·수요기업이 힘을 합치면 자연스럽게 스마트공장은 확산될 것”이라며, “상생형 스마트공장 모델의 경우 정보 모델과는 별개의 모델로 공고도 새롭게 했으며 중앙회와 삼성전자, 중기벤처부가 연계해 중소 제조 현장의 스마트화를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구체적으로 삼성전자가 매년 200억원씩 투자해 매년 500개씩 총 5년간 2,500개의 스마트공장을 만드는 것이 기본 골자로 중앙회가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공장 지원프로젝트에서는 개방하고 연계를 담당하며 삼성전자는 판로지원 및 R&D 개방, 인력에 대한 교육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2018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조기 마감... 기업의 호응 높아

또한 중앙회는 최근 진행한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접수가 금년도 유형별 구축목표를 크게 초과해 신청을 조기 마감했다. 상생형 스마트공장구축 지원사업에 대한 중소기업의 참여가 매우 높았다. 이처럼 호응이 높은 이유로는 중앙정부 지원 외에 대기업과 지방자치단체의 재원분담에 따른 기업부담 완화(기존 50% → 30~40%) 및 중소기업중앙회의 폭넓은 조직력 그리고 삼성전자의 풍부한 제조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정책모델이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렇게 빠른 조기구축을 이룰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양 단장은 “중소기업과 접점에 위치한 약 950개 업종별 협동조합으로 구성된 중소기업중앙회의 조직을 활용한 정책홍보와 모집, 제조현장혁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150여명의 삼성전자 멘토단의 상주 지원으로 지원 실효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 것도 주요했다”며, “이러한 차원에서 금번 상생형 모델에 보여준 중소기업계 반응이 매우 고무적이며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지원 확대와 함께 제조업에 한정된 지원 대상을 유통·물류, 공장보유 서비스업종 등 제조 연관업종으로 조속히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상생형 스마트공장 모델을 함에 있어서 양 단장은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의 매칭이 가장 어렵고 고민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지금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사업이 제조 공장에만 너무 치중돼 있다”며, “그러나 구축하는 공급기업에 대한 정책이 제대로 없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양 단장은 “ 하나의 산업생태계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양쪽이 성장을 해야 하는데 공급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SI업체가 모여서 패키지 솔루션을 수요기업에 함께 만들어 가며 레퍼런스를 형성해야만 글로벌 솔루션 기업과 경쟁이 되며 향후 국내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기에 정부는 보다 공급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현재 중앙회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은 국내 공급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공장 확산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향후 미래 경제 대안인 협동조합 구축을 통해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것이 중앙회의 목표라고 그는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양찬회 단장은 “중앙회를 통해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의 만남의 장을 제시하고 인력교육 및 인력채용에 중앙회가 하나의 환승역같은 플랫폼 구조가 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스마트공장 플랫폼화 통해 종합지원시스템 지원

협동조합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이란 스마트공장 구축의 핵심인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의 매칭, 나아가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동조합 형태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특히 공급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요기업의 스마트화, 전문인력의 양성 교육이 함께 연계돼야 하기에 스마트공장확산추진단은 이 목적 달성을 위한 방안에 고심하고 있다.

앞선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양찬회 단장은 중앙회가 하나의 민간 플랫폼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양 단장은 “중앙회를 통해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의 만남의 장을 제시하고 인력교육 및 인력채용에 중앙회가 하나의 환승역같은 플랫폼 구조가 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며,  “중앙회가 보다 명실상부한 스마트공장 민간 플랫폼이 돼 종합지원시스템(One Roof - One Stop Service)을 지원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