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필츠코리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10.10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이프티 전도사로서 안전 관련 전천후 서비스 제공

“필츠의 차별성은 컨설팅, 엔지니어링, 인증, 안전 트레이닝 서비스까지 세이프티 전도사로서 안전과 관련한 전천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필츠를 떠올리면, 세이프티 전문기업으로서의 이미지가 각인돼 있다. 하지만 최근 필츠는 세이프티는 물론이고 일반 제어까지도 가능한 PSS 4000 PLC를 출시함으로써 스탠더드 자동화 분야까지 이미지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이 민 선 기자


필츠코리아의 고설린 대리는 “통합 세이프티 시스템 구성은 장비 구축만으로는 실현하기 어려운 솔루션으로서 당사는 PSS 4000 PLC, 안전 스위치 등 안전 솔루션 제공은 물론이고 컨설팅, 엔지니어링, 트레이닝까지 완전한 세이프티 솔루션을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필츠가 제공하는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에는 공장진단, 위험평가, 안전설계, 안전구현, 국제규정 준수 서비스, LOTO(Lock Out Tag Out) 정책 등이 포함된다.


고 대리는 “최근 세이프티가 ‘안전 확보’라는 본래의 목적 외에 산업현장에서의 생산성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당사의 서비스 중에는 안전설계, LOTO 정책 등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라며, “다소 생소할 수 있는 LOTO 정책은 작업자 부상과 사망의 원인이 되는 각종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해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기계설비의 손상을 막아 기업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이 외에 필츠가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CE, UL, GOST, CCC 등 국외 인증뿐만 아니라 KCs와 같은 국내 인증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며, 인증에 요구되는 기술서류를 포함한 인증 프로젝트를 관리한다.


필츠코리아의 김인선 대리는 “국내에 진출하려는 장비사들 중 지난해 발효된 국내 인증인 KCs 획득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관련해 당사는 글로벌 국가 인증기관들과의 활발한 협업을 통해 인증 획득을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필츠는 안전 트레이닝도 진행하고 있는데, 전기, 환경안전부터 안전제품 및 국제 자격증 코스까지 다양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통합 세이프티 솔루션의 적용사례 확대

한편, 김 대리는 필츠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통합 세이프티 솔루션에 대해 설명함과 더불어 최근 세이프티 시장 트렌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최근 업체 현장 방문을 통해 ‘통합 시스템’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세이프티 시스템에서도 ‘통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아직까지 통합 세이프티 시스템을 구축한 국내 사례는 많지 않지만 향후 자동차, 철강, 조선 등의 분야에서 그 사례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나의 관리 포인트로 두 가지 기능 동시 만족!


필츠코리아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세이프티 솔루션은?

당사에서 최근 출시한 통합 세이프티 솔루션으로서 PSS 4000 PLC는 모듈 확장을 통해 일반 및 안전 태스크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기존 제어 방식에서는 일반 제어 PLC와 안전 전용 PLC가 별도로 구성돼 있어, 관리 포인트 또한 상이했다. 하지만 당사의 PSS 4000 제품은 하나의 관리 포인트로 두 가지 제어의 실현이 가능하다.


또한 안전 게이트 시스템으로서 PSENsgate는 안전 게이트 감시, 안전 가드 로킹 및 기타 제어 요소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은 물론이고 비용절감까지 도모할 수 있다.


통합 세이프티 솔루션의 핵심 부분이기도 한 통신 부분에 있어서도 당사는 세이프티 전용 프로토콜인 SafetyBUS p와 SafetyNET p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통신 프로토콜인 Modbus, EtherNet/IP 등의 프로토콜 또한 설정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경고구역 및 감지구역의 감시 및 통제가 가능한 안전 카메라 시스템인 ‘SafetyEYE’도 제공하고 있다. 이 제품은 3차원 구역 감시용 안전 카메라 시스템으로서 지능형 센서 기술과 효과적인 제어 기능이 결합된 시스템으로서 구역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어 이를 통한 사각지대의 감시를 통한 생산성 및 안전 확보를 가능케 한다. 


다양한 산업에서 ‘PSS 4000’의 적용 가능성은?

통합 세이프티 시스템은 기존 생산라인에 구축하기보다는 새로운 현장 구성시에 통합 적용되는 케이스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에 기존 장비의 효율성 및 활용도 향상을 위한 리트로핏(Retrofit)과 세이프티 업그레이드 등을 위해 통합 세이프티 솔루션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세이프티 업그레이드 작업과정에 PSS 4000이 사용된다면 생산현장의 효율성이 배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세이프티 솔루션은?

당사에는 장비에 내장되는 입력 부품들의 사용 기한을 평가할 수 있는 툴이 있다. 이러한 툴을 통해 장비의 유지보수 기간을 미리 체크할 수 있다.


더불어 장비 구축 과정에서 ‘파스칼’이라는 자체 검증 프로그램을 통해 입력단부터 출력단까지 세이프티 등급과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파스칼’은 장비의 디자인 및 세팅 과정을 검증하고 이의 결과를 레포트화하는 툴로서 그 레포트는 공식적인 결과물로서 인정받고 있다.


FA Journal 이 민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