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및 친환경 투자목적의 채권 성공적 발행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9.01.1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중부발전이 신재생 및 친환경 투자목적의 채권을 발행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채권은 3억 달러 규모로 3년 만기 기간으로 발행됐다.

한국중부발전, 그린본드 3억달러 성공적 발행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이 3년 만기 3억달러 규모의 그린본드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은 2019년 한국물의 첫 번째 발행이자 중부발전의 첫 번째 그린본드 발행이다.

한국중부발전이 신재생 및 친환경 투자목적의 채권을 발행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채권은 3억 달러 규모로 3년 만기 기간으로 발행됐다. [사진=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이 신재생 및 친환경 투자목적의 채권을 발행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채권은 3억 달러 규모로 3년 만기 기간으로 발행됐다. [사진=한국중부발전]

최근 중부발전이 진행한 그린본드 수요예측에는 169개 기관에서 총 28억 달러의 주문이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그린본드는 무디스 ‘Aa2’, S&P‘AA’등급으로 국가와 동일한 등급을 부여받았다.

중부발전의 그린본드 딜은 2019년 한국물의 첫 번째 발행인 동시에 아시아에서 AA등급의 첫 번째 발행으로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 모았고, 그린본드라는 점에서 더 큰 관심을 유도했다.

그린본드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투자와 탈황, 탈질설비 등 친환경 사업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목적을 제한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 최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주문이 뒷받침되면서 최종 가산금리는 최초 제시 금리(이니셜 가이던스) 125bp(1bp=0.01%포인트) 보다 30bp낮은 95bp에 결정되었다. 이번 발행은 BNP파리바, Citi, HSBC가 주관하였으며, 중부발전의 성공적 발행으로 향후 한국물이 해외채권 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