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IoT 아키텍처, 제조공정 효율성 높인다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2.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통합 제어 솔루션을 이야기 하다



황주상 기자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란 제조레벨의 OT와 IT의 융합이다.

생산현장의 산업용 장비와 액추에이터 및 센서는 서로 상호간에 네트워크를 통해연결되고, 이는 곧 정보 소프트웨어를 거쳐 IT 단위의 기업정보시스템인 ERP 및 CRM과 함께 파이낸스 시스템과 하나의 표준화된 네트워크로긴밀하게 연결된다.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구현하는데 있어서의 핵심은 네트워크와 통합 플랫폼이다. 산업자동화 전문 기업 로크웰오토메이션은 10년 이상 전부터 통합아키텍처 자체를 제조공정의 IT 기술에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PLC와 HMI, 모션, 세이프티등의 솔루션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엔지니어링 되고 구동이 되는 통합 아키텍처를 통해 장비를 개발할 때 IT 소프트웨어는비로소 기능적으로 하나의 프로그램에 자동으로 임포트된다.

이러한 로크웰의 통합 아키텍처는 지난해 일본의 공작기계 제조사 화낙과의 만남으로다가왔다. 제조산업의 뿌리라 할 수 있는 공작기계장비산업과의 인연으로 연결된 것이다.

로크웰 관계자는 “이러한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는 화낙의 CNC 공작기계 등을 비롯해 타사의 장비와 아주 손쉽게 연동이 돼 현재 제조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엔드유저들에게큰 각광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통합 정보 제어솔루션, 제조산업으로 확장

지난해 로크웰은 로봇 및 로보머신 분야에서 세계 최대 기업이라 평가받고 있는화낙과 통합 제조 솔루션을 위한 글로벌 협업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글로벌 협업 체계는 제조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보다 완벽한통합 제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이로써 로크웰과 화낙은 지난 4년 전부터 시작했던 CNC 및 Logix PAC 환경의 협업을 확장해 로봇을 비롯한 로보머신및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제품까지 추가로 통합하게 된 셈이다.


로크웰 관계자는 “당사가 제조산업과 맺은 협업의 첫 수혜자는 공작기계장비산업과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동차 업계의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고객들은 기본적으로 통합 플러그앤 플레이 자동화 및 정보 솔루션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로크웰 관계자는“화낙은 이미 전 세계 자동화 시스템에 자사만의 유연한 오픈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하지만당사와 화낙이 서로 공유하고 있는 고객들은 보다 완전한 통합 자동화 솔루션을 요구한다고 인지해 전 세계의 제조기업들에게 우선적으로 통합솔루션을제공하고자 한다”며 이번 협업의 경위에 대해 설명했다.

안정적인 통합 제어 기능으로 생산량향상

로크웰의 통합 제어 및 정보 솔루션과 화낙의 CNC를 비롯한 로봇 및 로보머신 포트폴리오의 통합은 제조산업의 생산속도를 가속화해 결과적으로 고객들에게 안정감있는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이번 협업을 통해 로크웰은 제조 장비에 다양한 제어 솔루션을 적용하게 됐다.


먼저 로크웰의 Logix PAC는화낙의 CNC로 가동되는 FANUC ROBODRILL에 통합돼제품의 로드 및 언로드 작업을 수행하는 그동안 까다로운 것으로 이름났던 자동차 공작기계의 제어를 가능케 했다. 또한, 화낙의 4D 그래픽을 지원하는 로크웰의 HMI를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화낙의 로봇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해 안전성과 편의성, 그리고 모니터링 기능까지 모두 함께 갖출 수 있도록 했다. 일반적인 HMI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다양한 소스에 위치한 공작기계 데이터에 라이브 액세스를 실현하기도 했다.


로크웰의 Logix PAC과 FactoryTalk View 및 VantagePoint 소프트웨어를이용해 화낙의 제조장비를 사용하는 원격의 제조 공장을 연결해 모니터링과 제어를 가능케 했다. 특히, 이러한 방식은 자동차 파워트레인의 경우 서로 다른 곳에 위치에 있어도 로크웰의 제어 시스템과 시각화 HMI 소프트웨어를 통해 화낙의 CNC들로부터 공작기계 데이터 수집이가능하다는 점에서 향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IMTS 부스에서 통합된로크웰의 지능형 트랙 시스템 iTRAK과 화낙의 로봇이 통합돼 다수 팔레트를 독립적으로 제어해 컴포턴트를조립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로크웰 관계자는 “화낙이 지원하는FANUC Series 3xi-B CNC 용 이더넷/IP 개방형 산업용 표준 이더넷 프로토콜은당사가 지원하는 로직스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직접적으로 연결돼 통합 운영된다”고 전했다.

독자적 아키텍처 시스템으로 통합 모니터링실현


Allen-BradleyDynami 1444은 통합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독립적인 상태 모니터링 장치가 아니다.


이 시스템은 로크웰의 통합 아키텍처 시스템을 활용해 핵심적인 장비의 현 상태를 평가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해손상을 방지, 운전 및 유지보수 담당자가 장비의 현 상태를 평가하고 예방을 위한 유지보수 계획을 수행할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모니터링 시스템은 표준 이더넷인TCP/IP EtherNet/IP 네트워크를 통해 장비 상태가 제어 아키텍처로 통합돼 제작 현장에서의 장비 계측 설계 및 운영 효율에유연성을 제공한다. 특히, 이 제품은 신호 처리 및 측정기능을 제공해 사용자가 모든 등급의 산업 장비 전반에 걸쳐 오류 및 상태를 감지 및 파악할 수 있어 안전성은 물론, 적용성 또한 탁월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FA Journal 황 주 상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