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적이고 지속력 강한 ‘그리퍼 5000 시리즈’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4.0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짐머그룹의 그리퍼 기술 노하우가 담긴 프리미엄 그리퍼



짐머그룹의 신제품인 ‘유니버셜 그리퍼5000 시리즈’는 낮은 사이클 타임에서도 높은 그리핑 포스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홈이있는 강심 가이드가 있고 교체 후에도 높은 정밀도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환경에 따라 구동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공압용 GPP/GPD5000과 전기용 GEP/GED 5000 그리퍼 시리즈로 구성돼 있다.

김 미 선 기자

이번 신제품에 대해 짐머그룹 관계자는 “짐머그룹이 왜 그리퍼 기술의 선두주자인지를보여주는 프리미엄 그리퍼”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구동방식에 관계없이, 그리퍼 5000 시리즈는 다른 어떤 프리미엄 제품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일례로, V형 가이드는 완전한 고품질 스틸로 만들어져 높은 로드 사양을 가지며, 뛰어난휨 강도와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어 높은 그리핑 포스와 더욱 긴 그리퍼 핑거 제공이 가능하다.

과부하 저항력 또한 다른 제조자들의 프리미엄 제품인 스틸과 알루미늄 가이드보다더욱 뛰어나다는 설명이다. 매우 단단한 외부의 부식 방지 DLC 코팅처리를 통해 프리미엄 그리퍼 5000 시리즈는 유지 보수없이 최소3,000만사이클을 견딜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머시닝 센터나연마 공정이 있는 장소 등 일정한 환경요건이 요구되는 장소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부분적으로 IP64 등급이므로 가이드에 표준 더블 씰을 처리해 공급될 수 있을뿐더러, 보호장치를추가해 IP67 등급으로도 가능하다.

두 가지 구동 방식의 패밀리
5000 시리즈 프리미엄 그리퍼는 공압식 또는 전기식 구동 방식이 가능하다.
이미 신뢰성이 확실히 입증된 피스톤 구동 방식의 경우 공압식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전기식의경우 최근 엔지니어들이 브러시 없는 DC 모터를 다양한 전기식에 장착함으로써 크기나 성능, 사이클 타임 등에서 거의 현재의 공압식 프리미엄 그리퍼 성능 수준과 같은 매우 콤팩트한 파워를 전기식 그리퍼에서도제공할 수 있게 됐다. 그뿐 아니라, 전기식 구동 방식에서는편리한 운영 방식과 새로운 설정 옵션이 포함된 다양한 기능들도 제공된다.

높은 교체 정밀도
교체 정밀도의 경우 짐머그룹은 이미 표준 그리퍼에서 최대 0.05mm까지의 고정밀도를 제공한다. 이에 대해 짐머그룹 측은 “프리미엄 그리퍼가 더욱 뛰어난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은 확실하다”면서, “경쟁업체의 경우 정밀 버전을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데, 이처럼높은 정밀도를 가진 짐머그룹의 프리미엄 그리퍼는 교체 후에도 그리퍼를 리티치할 필요 없이 계속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쉬운 교체뿐 아니라, 한 단계더 나아가 홀 패턴 설계로 사용자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타사 프리미엄 제품들과도 교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가 재설계 없이 언제든지 5000 시리즈와 맞교환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ACM 컨트롤
5000 시리즈는 사용자들이 쉽게 운영하고 사용하는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설계돼 왔다. 예를 들어, 전기식 그리퍼는 추가적인 장치없이 간단히 단심 케이블로전원 공급기와 머신 컨트롤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다.

컨트롤 시스템은 ACM(AdvancedControl Module)이라 불리는 모듈로 그리퍼에 통합된다. 이 컨트롤 시스템은 용이한운영을 위해 최적화돼 있으며, 다양하고 유용한 설정 옵션을 제공한다.또한, 장비 상태에 대한 문제 진단 및 표시 기능뿐 아니라 컨트롤 시스템에서 그리퍼 위치조정, 그리퍼 화면의 윈도 너비 개별 조정, 다섯 단계의그리핑 포스 설정 등과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기능들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자 편의의 인터페이스 컨트롤 패널에서구성 가능하도록 돼 있을 뿐 아니라, 간단히 어플을 사용해 iOS나안드로이드용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에서도 조작이 가능하다.

사용의 폭넓은 다양성
다양한 구동 옵션과 뛰어난 성능, 확장된 표준 장치 및 다른 프리미엄 제품들과의 호환성등과 같은 다양한 장점을 통해 5000 시리즈는 거의 모든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유니버셜 솔루션이다.

성능적인 측면 외에도 5000 시리즈는더욱 흥미로운 기능들을 구현한다. 제품에 대한 기술적 기능들이 기능적 영역에서 확실히 운용될 수 있도록제품개발 과정 동안 전반적인 역할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을 뿐 아니라, 눈에 띄지 않는 미적 감각을 통해설계 및 색상이 짐머그룹 노하우 팩토리의 뛰어나고 혁신적인 고품질 요건과 결합돼 짐머그룹의 기술적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