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처리 공장의 성능 효율성 향상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3.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밀턴시의회, 로크웰 소프트웨어로 규제준수 요건 충족



뉴질랜드에서 가장 긴 강인 와이카토(Waikato)강은 해밀턴 시의 모든 용수를 공급한다. 해밀턴시의회는 강물의 처리, 배분 및 관리를 담당하며 유해 미생물이 포함되지 않고 수질 기준을 충족하는 용수가 고객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한다.

해밀턴의 용수 공급 시스템은 1개의수처리 공장으로 이뤄져 있다. 이 수처리 공장은 1,000km가넘는 파이프망을 통해 도시 전역에 분포된 8개의 저수지로 용수를 공급하고, 용수 공급망은 용수를 고객의 수도로 직접 보낸다. 해밀턴시의회는매일 초당 평균 2,385잔에 해당하는 고품질 음용수를 5만1,000개의 가정과 산업 시설에 공급한다.

시의회는 최근 수십 년간 인구가 급속히 증가해 현재 15만이 넘는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푸키트(Pukete) 하수처리공장의 운영도 담당하고 있다. 해밀턴 시와 마찬가지로 푸키트 하수 처리 공장도 계속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변화하는 정부 규제 환경을 지속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해밀턴시의회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의FactoryTalk 통합 생산 및 성능 관리 제품군을 사용해 수처리 공장의 감시 제어 및 데이터 취득(SCADA)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그 결과 주요 이해관계자들은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됐음은 물론이고 성능 효율성 향상 및 관련 규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 있게 됐다.

효과적인 규제 준수
뉴질랜드보건부가 2008년 음용수 기준을 개정 발표한 후,수처리 공장들은 생산량, 유입량 및 방출 수준을 추적, 저장해월별 보고서를 제출해야만 했다. 중요한 사실은 개정된 기준은 수처리 공장이 운영 데이터를 10년간 보존하도록 요구한다는 것이었다.

해밀턴시의회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SCADA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이 수십 년 전에 공급한 것이었다. 그러나 RSView32 시스템은 시간이 흐르면서 구식이 됨에 따라 뉴질랜드 정부의 현행 규제 사항을 효율적으로 충족할수가 없었다.

기존 SCADA 시스템으로 보고서를제출하려면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기록한 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로 옮겨야 했다. 때문에 신속 정확하게 사전준비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해 관계 당국의 담당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동화된 보고 시스템이 필요하게 됐다.

해밀턴시의회의 자동화 및 전자 관리자 게리 피트케이틀리(Gary Pitcaithly) 씨는 “기존 시스템은 구식이 돼 뉴질랜드의 현행 음용수 규제 준수 과정을 단순화할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있었다”며, “이뿐만 아니라, 생산성을향상하고 다운타임을 절감하게 해주는 통합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공장의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여지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덧붙인다.

업그레이드의 핵심 목표는 10년동안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동시에시스템은 승인된 이해 관계자에게만 접근이 허락되는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면서 기존 운영 시스템 대비 향상된 운영 효율성을 제공해야 했다.

이러한 과정 개선을 위해 해밀턴시의회는 로크웰오토메이션에 시스템 업그레이드의핵심 요소가 될 최신 버전의 FactoryTalk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공급해 줄 것을 요청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남태평양 지역 산업 관리자 프라사드 노리(Prasad Nory) 씨는 “FactoryTalk Historian andFactoryTalk Vantage Point는 변화하는 음용수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상하수 처리 업계에서 점점 표준으로 자리를 잡아가고있는 추세”라고 언급한다. 또한 데이터를 로컬로 저장해 커뮤니케이션 실패에 대비하고 규제 준수를 충족하기위해 여러 시의회가 펌프 스테이션에서 FactoryTalk Historian ME를 사용하고 있다.

이어 그는 “FactoryTalk 제품군으로업그레이드함으로써 얻은 혜택은 정부 규제에 따른 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있게 됐고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크게 향상됐으며, 계약 업체가 변경이나 확장을 위해 현장에 있을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줄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FactoryTalk 소프트웨어는 조직 전반에 걸쳐 실시간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정보에 기반해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고 대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비용절감과 용이한 규제 준수를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요소이다.

해밀턴시의회는 6개월간에 걸쳐 푸키트 수처리 공장의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며, 피트케이틀리 씨가 자체적으로 FactoryTalk View(SE),FactoryTalk Historian, FactoryTalk VantagePoint, FactoryTalk Asset Centre,FactoryTalk View Point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했다.

오토메이션의 고객 지원 및 관리 팀은 업그레이드 기간 동안 시의회에 지원을 제공했으며, 특히 Historian Classic을 FactoryTalk Historian으로마이그레이션하는 작업을 도왔다.

FactoryTalk Historian과 FactoryTalk VantagePoint는음용수 기준을 준수하는데 필요한 장기적인 스토리지 및 보고 기능을 제공했다. 데이터는 보존 규정을 충족할수 있도록 Historian 서버에 10년간 보관되며 분석또는 보고를 위해 쉽게 액세스가 가능하다.

FactoryTalk VantagePoint는 공장의 스케줄을 생성하고 음용수 소비, 방출, 유입, 수질 및 저장 수준에 관한 정기적인 정보 제공을 위한 보고서를자동으로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FactoryTalk AssetCentre는 계약 업체 제어, 관리 및 스토리지 역량 변경 기능을 제공한다. 중요한 사실은 공장이이제 10년간의 데이터 및 기록 보존 규정은 물론 뉴질랜드의 음용수 관련 규제를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있게 됐다는 점이다.

고품질 용수 공급 및 대응력 향상
새로운 통합 아키텍처 솔루션의 혜택은 수처리 공장이 앞으로 오랫동안 해밀턴의 주민에게 깨끗한 식수와 환경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줬다는것이다.

피트케이틀리 씨는 FactoryTalk를구현한 후 이력 및 보고 데이터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그는 또 “업그레이드로 인해 수처리 공장 전체에 걸쳐 시스템의 사용이 획기적으로간편해졌다. 새로운 Historian은 데이터 저장과 핵심보고서 생성에 대단히 효과적이다. VantagePoint 소프트웨어는 규정 준수뿐 아니라 다른 이유로보고서가 필요할 때도 효율적으로 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며, “이러한 보고서들은 웹 기반으로도생성이 가능해서 승인된 모든 사람들이 쉽게 검토할 수가 있다”고 언급했다.

업그레이드의 또 다른 중요한 혜택은 수처리 공장의 시스템 운영 담당자를 위한유연성이 추가됐다는 것이다.

피트케이틀리 씨는 “FactoryTalk 소프트웨어는이동 중에도 보고서를 편집 또는 업데이트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우리 팀이 시간을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를 Historian에 저장하기만하면 프로그래머블 자동화 컨트롤러(PAC)에서 휴먼 인터페이스로 데이터가 바로 전달된다. 이 데이터는 스프레드시트에 통합돼 혼탁도나 염소 수준이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일별, 주별, 월별로 세부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유연성으로 인해 시스템 사용자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액세스할 수도 있다.

피트케이틀리 씨는 “팀원들은 이제 세계 어느 곳에서나 태블릿과 스마트폰으로 FactoryTalk View에 액세스할 수가 있다. 외근을 하거나비상 대기 중에도 시스템을 쉽게 액세스하고 주요한 변경을 할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새로운 운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FactoryTalk 소프트웨어 제품군이 이러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 제공


FA Journal 편집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