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멘스, GE 증기터빈 계측제어시스템 업그레이드 첫 수주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4.16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프로세스 최적화하고 유연성과 효율성 향상

한국지멘스는 경상남도 고성군에 있는 삼천포화력발전소 5, 6호기 GE 증기터빈 계측제어(I&C) 시스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삼천포화력발전소 운영사인 한국남동발전은 발전소의 가용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운전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해 지멘스의 계측제어시스템을 선택했다. 지멘스는 5호기의 업그레이드를 지난 2014년 11월에 마쳤으며 6호기는 올봄 완료할 계획이다.

총 6기로 구성된 삼천포화력발전소의 총 발전설비용량은 3,240MW에 이른다. 지멘스는 삼천포화력발전소에 기존 증기 제어시스템과 터빈발전기 계측제어 시스템을 교체하고 발전소 보일러와 보조설비에 지멘스의 계측제어시스템(SPPA-T3000)을 새로 설치한다.

SPPA-T3000은 지멘스 터빈뿐 아니라 타사 터빈의 제어 및 보호 시스템에도 설치할 수 있다. 한국지멘스 발전 전기계장 사업본부 정하중 부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GE증기터빈 2기를 지멘스의 SPPA-T3000 계측제어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한 국내 첫 사례로 운영사들은 새로운 시장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며, “한국남동발전은 지멘스의 SPPA-P3000 솔루션으로 발전소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유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삼천포화력발전소 제어계측 민완기 제어계측 팀장은 “점검 및 정비를 위해 가동정지를 최소화하고 삼천포화력발전소를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멘스 솔루션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FA Journal 편집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