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맵 시스템 통해 산업의 미래 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5.1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웨어 공학 통한 자동화 소프트웨어의 혁명


새로운 장비나 플랜트를 개발할 때는 이전 것들보다 더욱 유연하고효율적일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시간과 예산을 고려할 경우, 야심적인개발을 할 때 소프트웨어 공학은 더욱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 B&R의 모듈 응용 기술인 ‘맵(Mapp)’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볼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할수 있는 신기술로, 맵의 펑션 블록을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개발 시간을 평균 67% 줄일 수 있다.

B&R 인터내셔널의 크리스토프 트래피(Christoph Trappl) 애플리케이션매니저는 이에 대해 “최근 수년 동안 새로운 기계나 시스템을 개발할 때 소프트웨어 개발 비중이 5%에서 50% 이상 급증했다”고언급했다. 또한 이러한 경향에 대해 “제품 생산의 프로세스가더욱 복잡해지고 있으며, 특히 대량으로 고객맞춤화를 하는 매스커터마이제이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기계 제작자에게 있어서, 이러한 새로운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기계적인해결 방법만으로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며, 이와 더불어 그들의 가치있는 전문적 지식을 보호하는 것 또한쉽지 않다. 기계적으로 구현된 특별한 솔루션의 경우 쉽게 분석될 수 있고 역추적(Reverse Engineering)이 가능 하지만, 소프트웨어로구현된 경우는 사실상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지 준 영 기자

맵, 소프트웨어기능 문제의 해답
소프트웨어에 관한 요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더욱 검증된 소프트웨어 설계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이에 대해 “이것은 많은 회사들의 문제로, 이러한 개발자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렵고 인건비 또한 비싸다”고 언급하며날이 갈수록 이 문제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때 자동차는 개개의 고객을 위해 개별적으로 취급되는 유일한 제품이었으나 이는 매우 오래전의 이야기다. 현재 배치사이즈1(Batch Size1)은 소비자 시장 밖에서도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이 많아지는 경향은 개발단계에서 오직 소프트웨어의 역할만이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인더스트리 4.0이 앞으로나아갈 비전에서 현실로 바뀌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량 생산을 하는 경우, 개개의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선 복잡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필요로 할 것이다.그리고 이러한 유형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그 어느때보다 더욱 복잡해질 것이고, 더욱광범위해지며, 더욱 개별적으로 취급될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항상 필요로 하는 기능은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단축 또는 다축 제어나 레시피 매니지먼트와같은 일반적인 관리적 특성을 가진 기능과, 그 외의 일반적인 제어 기능들, 레시피 알고리즘과 같은 많은 기능들이 포함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이러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기능들을 구현하는 상황으로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고 있는 상황으로, 맵은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개발시간은 평균 67% 감소할 것이며, 투자위험과 유지보수 비용은 줄어드는 반면 장비가용성은 증가하게 될 것이다. 또한 맵 기술로 인해, 기계및 시스템 제조 업체는 오직 중요한 기계 기능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한 모든 기능이간단한 설정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 기능을 위한 프로그래밍은 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놀라운 수준의 개발시간 감소와 간편한 기능
맵의 개념을 개발할 때, 개발시간에 대한 투자를 줄이는 것은 그의 팀이 가장 염두한 점이었다. 때문에 세계 각국의 현장에서 입증된 수천 개의 B&R 애플리케이션이필요한 벤치 마크를 제공했는데, 그는 이에 대해 “우리의목표는 고객이 추가적인 특별한 지식이 없더라도, 자신의 하이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도록개발 엔지니어에게 하나의 툴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는 맵의 개념과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맵의 펑션 블록은 구성하기 상당히 쉽고, 개발자가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하나하나프로그래밍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크다. 맵 펑션 블록을 사용하면 다축 동기제어를 할 때사용되는 캠-프로파일이나 전자 기어(Electronic Gear), 여러가지의 로봇 운동학, 폐루프 제어 블록, 레시피 관리나 그외의 많은 기능들에 대한 프로그래밍을 몇 시간내에 할 수 있다.
또한 맵 기능의 모니터링과 구성을 위한 웹 기반 툴도 지원되며, 이미 맵 덕분에 개발시간이평균 67%까지 단축된 것이 현장에서 증명되고 있다.

안전한 프로젝트 이행
맵은 오토메이션 스튜디오(Automation Studio)에 완벽하게통합되어 있다. 짧은 기초 교육과정을 완료하면, 어떤 개발자라도맵을 쉽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은 그들 스스로필요한 자료와 자원을 직접 수집할 수 있고, 개발이 잘못되는 것에 대한 위험을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덕분에 그들은 스스로 복잡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이에 대해 “맵을 사용하면 투자 위험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고언급하며 맵 펑션 블록은 전 세계에서 B&R에 의해 구현된 수십만 개의 자동화 솔루션에서 얻은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신뢰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강조했다. 즉, 맵을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 에러에 의해 기계가 중단되는 ‘기계 다운 타임’은 과거의 일이 될 것이다.

핵심 코어에 집중한 효율성 증가
그는 개발 분야의 변화에 대해 “지난 수십 년 동안 새로운 기계, 시스템을 설계할 때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중이 급상승했다. 하지만이제 고객들은 기본적인 기능이나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했다. 또한 “고객들은 프로세스 노하우(Know-how)를신속하게 소프트웨어화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핵심이 되는 코어에 집중해야 한다. 고객들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혁신이며, 기본적인 기능을 공급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고덧붙이며 맵 기술을 통한 장애물의 극복에 대해 강조했다.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처음 맞이하는 기본적인 장애물들은 맵 기술과 함께 최소화될 것이다. 또한 철저한 현장 테스트 및 계속적인 유지 보수가 이뤄지고 유용성이 입증된B&R의 맵 펑션 블록은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유지 보수 비용을 현저히 감소시킬 것이다. 또한완벽하게 준비된 문서 및 도움 기능이 맵 툴킷을 통해 제공될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언제라도 B&R의 전문적인 지원팀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그는 엔지니어링 노하우의 보호에 있어서 맵이 가지는 의의에 대해 설명했는데, 이에대해 “많은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재의 어려움은 엔지니어링 노하우의 대부분이 한 명 또는 두 명의개발자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언급하며 이들이 회사를 떠날 경우, 현재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현재 가동되고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유지 및 보수, 업데이트를 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은 맵에서는 일어날 수 없다. 맵의 기능은 매우 투명하고,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무제한적인 확장성, 멈추지 않는 혁신
맵은 무제한적인 확장성을 갖고 있으며 저가형 및 고가형 기계 모두에 적합하다.B&R의 제품군은 완벽한 모듈화 및 확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변경을 할 수 있지만 맵은 이러한 하드웨어의 변경에도영향을 받지 않는다. 한 번 기계의 개발이 완료되면, 시장의요구에 특별하게 영향을 받는 것은 HMI 장치, 컨트롤러및 드라이브 등의 하드웨어 정도다.

맵과 더불어, B&R은 실질적으로투자 위험성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개발시간의 단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프로젝트 가속화를 위한 혁신적인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패키지를 개발했다.
그는 이에 대해 “오늘부터는 이전에 해왔던 것보다 적은 노력으로 많은 복잡한 기능의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리고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이며, 전 세계의 모든 개발자및 유지 보수 전문가들은 미래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맵 블록의 포트폴리오를 계속 확장할 것”이라고마무리를 지었다.

FA Journal 지 준 영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