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닉스, 선진 외산장비와 어깨 나란히 하는 레이저 마킹기 소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5.1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착한’ 가격대의 레이저 마킹기


국내 산업용 센서 및 제어기기 전문기업인 오토닉스가 지난 4월 1부터 3일까지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한국전자제조산업전(SMT/PCB &NEPCON KOREA 2015)’에 참가해 ‘레이저 마킹기’를 소개했다.

오토닉스 측은 이번 전시회 참가에 대해 “센서및 제어기기와 함께 레이저 마킹기를 갖춘 종합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한 홍보를 목적으로 참가했다”면서, “스마트폰 시장 확대 등으로PCB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시장 규모도 확대됨으로써 PCB 마킹시장에서 다수 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김 미 선 기자


생산성 향상 및 유지비용 감소 등 장점으로 레이저 마킹기 시장 성장가도
오토닉스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적극 홍보하고자 한 제품군은레이저 마킹기다. 레이저 마킹기는 반도체, 자동차 및 휴대폰부품 등의 각종 금속이나 비금속 물질에 글자나 무늬를 새길 때 사용하는 기기로, 현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로트 번호, 회사 로고, 날짜 등을 마킹하는 데 이용되고있다.

오토닉스가 레이저 마킹기 제품군을 출시하고 적극 홍보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이 시장이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토닉스에 따르면, 전 세계 시장 규모의 경우 2012년 2조원에서 2014년 2조5,000억원으로 늘어났으며, 국내시장의 경우에도 2012년 2,000억원에서 2014년 2,800억원으로 늘었다고 한다.

오토닉스 담당자는 “레이저 마킹기를 도입하게 되면 기존 타각기 및 잉크젯 마킹기대비 우수한 마킹 품질을 실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지보수도 간단하며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면서, “이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최근 자동차 산업을 비롯해 반도체산업, 휴대폰 산업 및 플라스틱 가공 분야, 금속 산업 등을중심으로 적용이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의 경우 타각기나 잉크젯 마킹기로 마킹을 진행했는데, 타각기의 경우 점으로 표현되므로마킹 품질이 떨어지거나 제품 표면에 손상이 발생했으며, 또한 마킹시 소음이 발생해 작업 환경에 악영향을끼쳤다. 그리고 잉크젯 마킹기의 경우에는 경미한 외부 충격에도 쉽게 마킹이 지워질 뿐 아니라 마킹 주위부분이 청결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시인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 반면, 레이저 마킹기를 활용하면 미세한 선폭 마킹은 물론 비접촉식마킹도 가능해 마킹 품질이 우수하며, 제품 표면에 손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영구적으로 마킹이 가능할 뿐 아니라, 시인성도 뛰어나다.

더욱이 레이저 마킹기를 도입하게 되면 유지비용도 최소화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기존 잉크젯 마킹기와 대비해 총소유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또한 낮아진다는 설명이다. 오토닉스관계자는 “레이저 마킹기가 잉크젯 마킹기보다 구매 비용은 2배정도 비싸도 이후 연간 소모비용은 발생하지 않는 데 반해, 잉크젯 마킹기의 경우 한 달 잉크 사용비와노즐 소모비용 등이 발생하는 등 연간 약 ‘360만원+∝’의지출 비용이 생긴다”면서, “손익분기점인 5~6년 후에는 레이저 마킹기의 경우 불필요한 유지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이득”이라고 강조했다.

긴 수명 및 낮은 유지보수 비용의 경제성 높은 레이저마킹기
이번 전시회를 통해 오토닉스가 소개한 레이저 마킹기는 파이버(Fiber) 타입의 ALF-N 시리즈 및 ALF-C 시리즈와 CO2 타입의 ALC-N 시리즈다.
우선 ALF-N 시리즈는 다이오드 펌프 펄스 파이버 레이저가 장착된 마킹기로, 주로 금속 및 비금속류에 마킹할 경우 적용이 가능하다. 20~70W 파워출력의 레이저를 사용해 마킹하며, 사이즈 또한 콤팩트해 생산공정에 설치 및 적용이 용이하다는 특징이있다.

오토닉스의 또 다른 파이버 레이저 마킹기인 ALF-C 시리즈는 초소형 사이즈의 마킹기로, 자동차 부품을 비롯해 전기, 전자,제조라인 등에서 금속, 비금속류에 직접 품번 혹은 라벨 마킹이 가능한 최적의 레이저 마커라는설명이다. 오토닉스 담당자는 “이들 제품의 경우 수명이 길고유지보수 비용은 낮은 파이버 레이저 마킹기로 최상의 마킹 품질을 구현한다”면서, “주로 휴대폰 외장 및 키패드, 자동차 부품 및 각종 플라스틱 사출물, 의료기구, 전자부품, 초경공구및 각종 액세서리 가공에 두루 적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CO2 레이저를 적용한 ALC-N 시리즈는비금속류 재질에 마킹하기 위한 비용 효율적인 레이저 마킹 시스템이다. 오토닉스 관계자에 따르면, 이 제품은 동급 출력 모델 중 사이즈가 가장 작기 때문에 설치 공간 제약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자동셔터를 통해 높은 안정성을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 제품은 갈바노 스캔 형식을 기반으로 한 마킹기로, 10W 및 30W 두 가지 출력 설정이 가능하며, 주로 나무나 고무, 가죽, 섬유, 플라스틱, 수지, 유리, 세라믹 등 각종 비금속 재질에 사용이 가능하므로 단추 마킹이나 화장품 및 식료품, 포장재, 가죽패턴 마킹 절단, 자동차전장품, 판촉물, 전자 부품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한편, 오토닉스 관계자는 “당사의 레이저마킹기는 국내 메이커로 잘 알려진 오토닉스의 브랜드로서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3~4주 내에 빠른 납기가가능할 뿐 아니라, A/S도 신속한 것이 강점”이라면서, “레이저의 매질에 따라 용도 및 마킹의 질이 달라지는데, 당사 제품은높은 가격대의 일본 및 유럽산 레이저 마킹기와 주요 핵심부품이 동일하므로 선진 기술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마킹 퀄리티가 뛰어나면서도 가격대또한 경제적이고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최근 생산공정의 효율적관리 및 리콜 이슈 등으로 인해 부품업계의 제조 로트를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레이저 마킹기를 이용하면 초미세·초고속으로 1D 및 2D 코드나 시리얼 번호를 마킹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 향상에기여할 뿐 아니라, 좁은 공간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바코드일부가 손상돼도 복구가 가능한 데다 보안성도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레이저 마킹기의 장점으로 인해, 현재 오토닉스의 제품은 자동차 산업을 비롯해반도체 산업 및 휴대폰 산업, 플라스틱 가공 및 금속 산업 등에 두루 적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레이저 마킹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특히 자동차산업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오토닉스 관계자는 “자동차산업의 경우 각종 자동차 내외부에 사용되는 부품이 모두 레이저로 마킹되는 상황으로, 은색을 띠는 메탈계열에는 흑색으로, 플라스틱 부자재에는 페인트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레이저 마킹기가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