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 비전과 비전 가이드 로봇 시장 급성장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11.1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진보와 비용 하락 영향

컴퓨터 메모리 비용의 꾸준한 감소,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높은 계산 능력 덕분에 머신 비전 시스템 시장은 급성장하는 추세에 있다. 발전된 이미지 처리 알고리즘과 머신 비전 통합에서의 급속한 발전과 혁신 덕분에 비전 시스템이 산업 자동화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활발하게 설치되고 있다.


머신 비전 기술은 객관적 품질 평가나 정확한 3D 측정과 같은 다양한 업무 수행을 위해 대형 제조 공장에서 사용된다. 그렇지만 이미지 영상 해상도와 취득률, 데이터 처리 속도 면에서는 여전히 기술발전이 필요한 상황이다. 머신 비전 하드웨어는 로봇 가이드 작업에서 활용성이 높아, 로봇 가이드 작업은 향후 많은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분석 자료인 ‘공장 자동화를 위한 머신 비전과 비전 가이드 로봇(Machine Vision and Vision Guided Robotics for Factory Automation)’에 따르면 산업용 비전 시스템과 산업용 3D 형상 측정 시스템 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최신 비전 시스템은 실시간에 가깝게 상당히 정확한 3D 형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지능형 시스템 제어뿐만 아니라 품질 측정에도 사용된다.


기술 동향 연구 분석가인 이고르 데릴로(Igor Derylo)는 “머신 비전 기술은 머신 비전 개발업체들에게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열어주면서 개발도상국들에 위치한 여러 공장에서 이용되고 있다”며, “머신 비전 시스템의 부품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직원들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성을 갖게 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덕에 더 발전

산업용 비전의 역할은 제품 표준화 중심의 유연성 개념에서 맞춤식 제품 생산 개념으로 제조공정의 개념을 변화시키는 문제에 있어 특히 중요해지고 있다. 표준형 머신 비전 시스템의 제조는 극히 어려운 문제다. 왜냐하면 너무나도 다양한 제조 부문들이 있고, 또한 너무나도 다른 제조 요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다양성이 비전 시스템 발전의 주요 동인이다.


비전 시스템에서는 각 애플리케이션마다 서로 다른 많은 기술적 난관들이 존재한다. 예컨대, 어떤 고객들은 고속 3D를 원하는 반면에, 어떤 고객들은 높은 카메라 해상도를 원한다. 어떤 고객들은 제품에서 이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기대하기도 한다. 따라서 산업용 비전 통합업체들은 재구성이 가능한 지침 프로세서를 가장 빨리 채택하고 있다. 최첨단 산업 비전 기술은 최고 수준의 데이터 취득, 전송, 처리, 저장 능력을 필요로 한다.


다른 한편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의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 회전 속도가 빠른 소비재) 시장도 있다. FMCG 시장과 회복되고 있는 경기로 인해 저비용 비전 시스템의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에서는 기성품인 부품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머신 비전 통합업체들이 맞춤식 시스템 설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부품 가격의 인하 또한 머신 비전 시스템의 수요를 더욱 촉진할 것이다.


데릴로는 “첨단 시스템 개발업체들은 이미지 센서와 프로세서 같은 새로운 부품들을 가장 먼저 채택, 사용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이용 가능한 새로운 기술과 제품들을 신속히 받아들여 최대한 혜택을 본다”고 말하며, “그렇지만 부품 개발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은 비전 시스템의 기술 발전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