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어드밴텍, 빅테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의 단일 플랫폼 통합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6.2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설비 모니터링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은 과거에는 대부분 독립 데이터와 비디오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채택해 이들을 하나의 복잡한 시스템으로 결합했다. 현재는 하나의 단일 통합형 플랫폼을 갖고 있으면서 고객들이 환경변화를 관찰하고 다양한 장치를 보다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새로운 추세이다. 또한, 모니터링과 관리 효율성은 사물인터넷을 통해 연결이 이뤄질 때 향상된다.

최신 설비 모니터링 시스템
수처리장에서 근무하는 어드밴텍 지능형 자동화 사업부의 다밍(Da-Ming) 매니저는 컴퓨터 화면상에서 최신의 자동화된 환경 및 설비 모니터링 시스템을 관찰한다. 그는 과거에는 여러 펌프장을 순찰하고 여러 장비를 테스트하기 위해 직접 직원을 파견했던 것을 회상했다. 그 결과 그는 기술의 발전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은 자신이 메인 스테이션에 있는 컴퓨터에서 시동/정지 또는 올림/내림키를 누르기만 하면 쉽게 원격으로 작업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수십 개의 중간 기지에 모두 설치돼 있는 디지털 카메라에서 수집된 실시간 영상을 검토하면 언제든지 현장 상황을 추적할 수도 있다.

또한, 시스템이 도로와 하천과 같은 지리적 위치에 대한 3차원 애니메이션과 실제적인 경로를 제공해 이를 화면이 표시할 수도 있다. 다밍 매니저는 화면상의 마우스 커서만 이동시키면 자신이 모니터링하고자 하는 지역의 출입구, 물 펌프, 수위 등을 즉시 볼 수 있다. 우기가 가까워지면 이 시스템은 대량의 빗물 모니터링과 관리를 수행해야 하는 직원이 홍수 예방 활동을 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다.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한 단일 통합형 플랫폼
어드밴텍 지능형 자동화 사업부 윌슨 루(Winson Lu) 매니저는 환경설비 모니터링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이 과거에는 대부분 독립 데이터와 비디오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을 채택하고 이들을 하나의 복잡한 시스템에 결합시켰다고 언급했다. 현재 추세는 단일 통합형 플랫폼을 가짐으로써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환경변화를 관찰하고 관련 시설을 보다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루 매니저는 “사물인터넷 발전 추세에 부응해 어드밴텍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앞에서 언급한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및 플랫폼간 교차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통합 SCADA 소프트웨어 WebAccess를 개발했다”며, “비디오/오디오 기능을 내장시키면 사령탑에 있는 관리장치가 정확한 데이터와 실시간 비디오의 도움을 받아 가장 적합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진정한 원격 모니터링을 실행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WebAccess는 새로운 과업에 대해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을 제공하며, 여러 오래된 시스템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통합하기 쉬운 솔루션 세트도 제공함으로써 쉽고 빠르게 새로운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도록 한다.

극대화된 EFMS 성능으로 모든 산업에 적합
최근 개발 적용되는 대부분의 EFMS는 환경 및 설비 모니터링을 구성함에 있어 인터넷의 연결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제어 센터에서의 관리가 가능하다. 이 전략은 하천 댐, 하수와 배수, 유정, 재생 에너지, 산업용 건물, 상업 사무실 건물, 주거지역 및 공공시설과 같은 여러 산업에서 폭넓게 사용된다. 오염원이나 위험요소, 석유와 가스 배관 또는 통신실과 같은 특정 대상물에 대해서는 경보 모니터링 및 관리도 사용할 수 있다.

루 매니저는 어드밴텍의 지원으로 수행한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사용자들이 WebAccess 플랫폼과 EFMS를 채택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중국 상하이 찬징 지구에 있는 펌프 브레이크 모니터링 시스템을 예로 들어보자. 통제 센터는 14개의 펌프장과 3개의 빗물 모니터링 지역을 동시에 관리하면서 자동 데이터 수집, 펌프 브레이크 제어, 비디오 감시, 데이터 교환, 홍수 통제 의사결정, 정보 보급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웹브라우저 기반의 고객쪽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위치해 있는 지역에 관계없이 원격진단과 보수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임베디드 비디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펌프 게이트 통제활동 중 직접 펌프와 게이트 동작을 관찰할 수 있다.

통신 설계 통한 정확한 수질 데이터 제공
베이징 외곽에 있는 19개의 수처리장에 건설된 중앙집중식 공급 스케줄링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실시간 수처리 작업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는 위에서 언급한 원격 펌프 게이트 모니터링 시스템이 있을 뿐만 아니라 원격 현지상황 모니터링 및 보수 기능도 있다. 여유 있는 통신 설계를 통해 이 시스템은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정확한 수질 데이터가 제공되도록 한다.

유전 애플리케이션은 거친 야외 환경, 난해한 설치 및 난해한 보수에 관한 것인데, 어드밴텍의 지능형 유전 모니터링 및 관리 시스템은 생산 모니터링, 에너지 관리 및 장비 관리의 지원을 받아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는 수많은 유정의 경우 장비 효율이 극대화되는 장점을 제공한다. 시스템 자동화와 안정적인 장비 작동이 수행해야 할 작업의 수를 최소화시킬 뿐 아니라 장비 수리 시간도 절감시켜주며, 또한 장비 수명주기가 길어 소유주들은 많은 투자비도 절약할 수 있다.

새로운 감시 시스템 통해 업무 성과 향상
어드밴텍의 통합 SCADA 소프트웨어인 WebAccess는 분할과 통합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무인 또는 중소 규모의 기계실을 전체적으로 모니터링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인력 교대나 순찰 비용을 절감하고 고장 배상 처리를 신속히 가속화하고 대형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과학적인 관리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과거의 부분적인 정보화와 자동화가 완전 인터넷 기반 시청각 기술로 발전했다. 루 매니저는 이 새로운 환경 및 시설 감시 시스템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직원들의 업무 부하를 줄여주며 회사 관리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 기관과 여러 기업의 지능형 시스템 도입은 과학 기술의 접목과 융합이 전체적인 산업 효율 증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정부 기관이 적절한 EMS를 실행함으로써 시민에게 행복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FA Journal 이 서 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