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랩과 인도네시아 전기차 공유 시장 본격 진출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12.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 인니 공장 건설과 함께 시장 내 입지 강화 및 전기차 시장 선점 기회 확보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전기차 공유경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자동차와 그랩은 1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해양투자조정부 청사에서 전기차 기반의 차량호출 서비스에 이용될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전달식을 가졌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처음으로 선보이고, 그랩(Grab)과 함께 전기차 기반의 인도네시아 공유경제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

현대자동차와 그랩은 1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해양투자조정부 청사에서 인도네시아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Luhut Binsar Pandjaitan) 해양투자조정부 장관, 밤방 브로조네고로(Bambang Brodjonegoro) 연구기술부 장관 등과 현대차 최윤석 인도네시아 생산법인장 및 그랩 리드즈키 크라마디브라타(Ridzki Kramadibrata) 인도네시아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달식’을 갖고, 전기차 기반의 카헤일링(Car Hailing)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달 26일 인도네시아 공장 투자 협약 발표 이후 첫 번째 프로젝트로 그랩과의 ‘EV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는 시범 사업에 이용될 아이오닉 일렉트릭 20대를 그랩 측에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와 그랩은 내년 초부터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활용, 자카르타 지역의 차량 호출 서비스 운영을 시작해 내년 말까지 순차적으로 운영 대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그랩에 전달된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 271km로 충전 걱정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배출가스가 없고 유류비 절감이 가능해 드라이버와 승객 모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은 매우 작은 상황이지만 이번 현대차와 그랩의 협업을 통해 시장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현대차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인도네시아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보조를 같이 하는 동시에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에 신속히 진입, 시장 선점의 기회로 삼고, 전기차 모델에 대한 고객 경험을 강화해 혁신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그랩에 총 2억7,500만 달러를 전략 투자하고, 그랩의 비즈니스 플랫폼에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최윤석 인도네시아 생산법인장은 “그동안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도가 적었지만,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 대두 및 정부의 친환경 정책 확대 추세에 발맞춰 그랩과 함께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향후 인도네시아 EV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고, 그랩과의 EV 파트너십을 강화함으로써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랩 리드즈키 크라마디브라타 인도네시아 대표는 “그랩의 전략적 투자자이자 파트너인 현대차와 미래 비전을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현대차와 앞으로 전기차 기반의 에코 시스템을 성장시켜 나가고, 인도네시아와 동남아 지역에서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재정의 하는데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