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신뢰성 및 효율적인 기술로 터널 안전 확보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12.1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asler pilot GigE 카메라 적용한 터널 내부 크랙 감지
엔지니어링 회사인 Terra International Surveys는 스위스 취리히에 소재하고 있다. 이 회사는 토목, 수로 측량, 디지털 사진 측량, GPS 측량 및 토지 조사에 방대한 경험을 갖고 있다. 터널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터널은 정기적으로 초기 결함(크랙, 규모, 파편, 침식 등)을 탐지 및 기록하기 위한 검사를 해야 한다.

▲ 스위스 열차 터널 내부에서 작동 중인 tCrack 시스템

이러한 검사는 종종 이동식 비계에서의 직접 기록과 같은 전통적인 절차를 이용해 수행된다. 하지만 이 방식은 터널 표면을 검사하는 사람들이 육안으로 탐지한 크랙만 기록할 수 있다. 이 절차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인력이 많이 소요되며 해석에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참신한 기술적 솔루션으로서 자동화되고 체계적이며 완전한 기록을 지원하는 터널 검사 방식을 개발해야 할 때였다.

▲ 바슬러 pilot
효율적이고 안전한 터널
경제적인 터널 검사를 위해 terra는 tCrack이라 불리는 참신한 터널 검사 시스템과 캡처한 데이터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디지털 고해상도 Basler pilot 카메라에 키네마틱 절대 위치 측정(Aabsolute Kinematic Positioning) 기술을 사용했다.

이 시스템은 유명한 스위스 고다드 베이스터널(Gotthard Base Tunnel)에서 성공적으로 사용 중이며, 최대 길이 25km의 터널에서 높은 신뢰성을 입증했으며, 사전에 규정된 허용 오차 이내의 크랙을 정확히 탐지, 분류 및 기록한다.

tCrack 시스템에는 철로가 부설된 터널 안의 기관차나 철로가 부설돼 있지 않은 터널의 카트와 같은 차량에 탑재된 Basler pilot 카메라 10대가 포함돼 있다. 차량은 카메라가 전체 터널 벽과 표면을 스캔할 수 있도록 터널 가운데를 따라 운행된다. 모두 10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이미지를 촬영하고 마찬가지로 차량에 탑재돼 있는 중앙 컴퓨터가 이를 제어한다.

▲ 카메라와 조명을 설치 중인 엔지니어
각각 사방 10mm 폭의 표면적을 커버하는 개별 이미지 스트립은 별도의 분리된 파일로 저장된다. 그런 뒤 스트립은 모두 연속적으로 겹쳐진 이미지로 결합돼 터널 상태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한다. 검사 차량은 시간당 2.5km로 주행하며 10대의 카메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tCrack 시스템이 한 번의 근무 시간 중에 10~15km를 검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Terra International의 가브리엘 카드너(Gabriele Kadner)는 “카메라에 대한 조건이 까다로웠다. 신뢰도가 매우 높고 다루기 쉬워야 하며 탁월한 화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했다”며, “우리는 Basler의 5MP pilot 카메라를 선택했고 이는 우리의 요구 조건에 가장 적합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터널 안전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 이렇게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공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Terra International의 솔루션은 다른 기술, 특히 수작업에 의한 점검에 비해 훨씬 자세한 기록을 수집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기 때문에 정기 점검을 위한 토대가 됐다. 또한 터널에서 보내는 전체 시간도 줄여 검사 작업을 좀 더 효율적이고 비용 대비 효과적으로 만들어준다.

바슬러 제공

FA Journal 편 집 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