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SAB의 맥아제조공장에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구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7.2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T·IT 통합으로 구현한 스마트 팩토리 이상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 로크웰의 커텍티드 엔터프라이즈가 구현된 SAB 제맥 공장 전경
최근 남아프리카 주류 업체인 SAB(South African Breweries)가 남아프리카 알로드(Alorde)에 짓는 신설 맥아제조공장(제맥 공장)에 단일 표준 보안 네트워크 인프라인 EtherNet/IP 기반의 완전히 자동화된 제어 시스템을 도입했다. 새롭게 도입된 제어 시스템을 통해 전통적으로 이질적이었던 생산 공정이 EtherNet/IP 네트워크로 연결된 단일화된 솔루션으로 탈바꿈했다. 이로써 공장 전체의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제맥 공장 생산 현장의 유용한 데이터를 SAB의 경연진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이 신설 제맥 공장이 정상 가동되면 SAB의
▲ SAB 제맥 공장에 설치된 로크웰오토메이션 시스템
남아프리카 및 나미비아 맥아 생산의 절반 이상을 책임질 것으로 예상된다.

SAB 제맥 공장 공급망 개선
기존 알로드 양조장 옆에 위치한 이 신설 제맥 공장은 지역 경제 지원의 일환으로 현지 맥아 생산을 60%에서 90%로 높임으로써 수입 맥아의 영향력을 축소하고, 맥아 생산량을 연간 4만2,000톤에서 15만톤으로 증가시킴으로써 생산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SAB는 회사에서 최초로 완전 자동화된 EtherNet/IP로 연결하는 솔루션을 설계하기 위해 로크웰오토메이션을 찾았다. 로크웰이 구현한 솔루션은 공장 현장의 모든 데이터를 SAB의 타 전사 부문에 연결함으로써 공장을 스마트 팩토리 이상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로 변모시키는 것이었다.

“OT와 IT를 통합으로 구현한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SAB는 생산 현장에서의 제조 운영, 기업경영시스템 상의 기업 경영 및 거래 데이터에 안전하게 액세스해 제맥 공장의 공급망을 개선하고, 경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로크웰오토메이션 남아프리카 요하네스버그의 애드리안 반 윅(Adrian van Wyk) 전력 및 컴포넌트 비즈니스 매니저가 설명했다.

공장 전반에 대한 시각화 및 제어 기능 제공
공장 내 모든 장치와 공정은 안전한 단일 네트워크인 듀얼 포트 구성의 EtherNet/IP 기반 하드웨어로 통합된다. “이를 통해 장치 및 디바이스 레벨에서 고성능의 데이터 전송 및 네트워크 복원력을 갖춘, 미래 변화에 대응 가능한 강력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반 윅이 언급했다.
전체 시스템을 들여다보면, 로크웰오토메이션의 Allen-Bradley ControlLogix 컨트롤러와 Allen-Bradley Stratix 산업용 EtherNet/IP 스위치로 제어되는 모터 컨트롤 센터(MCC)로 구성된다. MCC는 500개 이상의 E300 지능형 전자식 오버로드 컨트롤 릴레이, 70개의 PowerFlex 750 저압 인버터, 50개의 SMC Flex 스마트 모터 컨트롤 소프트 스타터로 구성돼 모터 시동, 정지, 제어 및 보호를 하면서도 우수한 생산 효율성을 가져온다.

또한 로크웰오토메이션은 플랜트 전반에 걸쳐 에너지 계량, 에너지 소비, 부하 차단 및 고조파 분석(Harmonics Analysis)을 위해 파워 모니터(Power Monitor) 미터링(metering) 솔루션을 공급했고, 기술 제휴 파트너사인 MSE는 배선 비용 절감을 위해 공장 전반에 분포되는 MCC 전체 패키지를 공급했다.
“신규 자동화 시스템은 가장 IT 친화적이며 단일화된 표준 보안 네트워크 인프라인 EtherNet/IP로 통합돼 생산 현장에서 경영진까지 공장 전반에 대한 시각화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고 반 윅 매니저는 덧붙였다. 운영 중에도 접근 가능한, 의사 결정에 의미 있는 생산 데이터, 장비 진단 및 자동적인 고장 발견 및 진단에 대해 안전한 액세스가 가능해졌다. 이로써 SAB는 제맥 공장 전체의 생산 현황 파악과 이를 통해 생산과 경영에 대한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하게 돼 궁극적으로 제품의 출시 시간 단축, 총 소유 비용 절감, 자산 활용 측면과 전사 위험 관리 기능의 향상이라는 가치를 달성할 수 있게 됐다.

자동 장치 구성으로 공장을 중단 없이 가동
공장을 중단 없이 가동하기 위해 모든 모터 컨트롤 센터, 장치 수준의 하드웨어에는 로크웰오토메이션 자동 장치 구성(ADC : Automatic Device Configuration) 기능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자동으로 장치의 자체적인 문제 해결과 장비 교체시 기존 파라미터의 복원 및 구성이 가능하다.
중단 없는 실시간 장치 통신을 보장하는 로크웰오토메이션 DLR 네트워크와 함께 ADC를 사용할 경우 SAB는 탁월한 네트워크 복원력을 확보해 예기치 않은 가동 중단을 줄일 수 있다.
반 윅 매니저는 “SAB의 신설 공장은 서로 연결되지 않는 것이 없는 진정한 스마트 매뉴팩처링 즉,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하고 있다. 모든 것이 EtherNet/IP 네트워크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퓨처 프루프 즉, 미래의 변화에 대응하면서도 향후 지원 기능도 제공하는 최첨단의 제어 및 모터 컨트롤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SAB는 운영의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을 향상하고 글로벌 차원의 역동적인 시장 수요에 경쟁력 있게 대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시스템 구현을 위해 시스템 통합 파트너사인 어드밴시스(Advansys)가 공장의 모든 공정과 제어 시스템을 통합했으며, 현재 70%의 생산능력으로 가동되고 있는 SAB의 알로드 제맥 공장은 올해 상반기에 완전히 정상 가동될 예정이다.
한편,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산업 자동화와 정보 솔루션을 통해 세계가 더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만2,000여명의 직원이 전 세계 80여개국에서 고객을 위해 일하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는 로크웰오토메이션 본사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영업과 엔지니어링, 고객 지원을 포함한 포괄적인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 본사와 부산, 대구, 광주 영업 지사를 보유하고 있고 대리점과 솔루션 프로바이더, 시스템 통합 업체까지 다양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자동화 제품과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