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내 데이터 관리 솔루션의 중요성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8.0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련번호 표시 요구사항 충족 위한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
일련번호 표시 요구로 인해 인쇄 요구사항이 복잡해지면서 다면적인 데이터 관리 솔루
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결과적으로 생산업체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관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프린터를 찾고 있다. 전 세계의 규정은 매우 다양하며 그러한 다국적 조직은 지역적뿐 아니라 국제적 수준의 규정 준수도 보장해야 한다.
기업이 이러한 요구사항을 어떻게 관리하도록 결정할 것인지는 판매하고자 하는 시장에 따라 달라진다. 중국 등의 일부 국가는 정부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요청하며, 그들로부터 직접 일련번호(E 코드)를 구매할 것을 요구한다. 일련번호가 필요한 제약회사가 정부 시스템에서 쿼리를 실행하면 이를 얻을 수 있으며 번호를 활용할 경우에는 보고해야 한다.

▲ 제약산업에서의 일련번호 표시 요구로 인해 카톤 박스에
일련번호를 표시하는 추적용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카톤 박스가 상자와 팔레트로 연결되는 추적용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은 유통 네트워크의 어느 시점으로든 추적할 수 있게 된다. 유럽연합은 카톤 박스에 일련번호를 표시한 후 이를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는 방식을 취할 예정이다. 이 일련번호는 이후 분배 시점에 제품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스캔된다. 하지만 이러한 요구사항은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에 이미 복잡한 상황이 한층 더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제약업체는 어려운 선택에 직면해 있다. 지역 수준의 데이터 관리에는 현지 규정 준수가 요구되지만,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전략은 중앙 집중화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서로 다른 규정이 적용되는 시장에 맞는 맞춤화가 필요하다.

복잡한 규정 요구사항은 일련번호 컨설턴트라는 완전히 새로운 섹터의 등장을 야기했으며, 수많은 회사들이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고안해내기 위해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선택하고 있다. 회사에서 어떤 경로를 선택하든지 생성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포착 및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인쇄 및 마킹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 고성능 프린터로 카톤 박스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있다.
데이터 관리 측면에서 프린터의 유용성
일련번호 표시는 인쇄 및 마킹 기능 없이 수행할 수 없으며, 정확하고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 없이는 규정을 준수하는 것 역시 불가능하다.
고해상도 잉크젯 프린터(TIJ) 및 레이저 마킹기 등의 인쇄 솔루션은 대단히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고, 우수한 통신 및 데이터 처리 기능을 갖추도록 고안됐으므로 생산업체가 채택하는 모든 추적 기술과 통합될 수 있다.
비동기 통신이 그러한 기능 중 하나다. 과거에는 프린터에 문제가 생기면 관리 인터페이스가 생산라인 관리 시스템으로부터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메시지를 보냈는데, 이를 ‘폴링’이라고 칭했다. 이 경우에는 프린터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시스템에 보고했다.

반면, 최신 기술을 사용하면 프린터에 문제가 발생하는 즉시 요청이 없어도 프린터가 생산라인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 이 예방적인 오류 보고 방식이 생산라인을 즉시 중단시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상당한 절감 효과를 실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잠재적인 생산량을 크게 증폭시키고 데이터 트래픽을 대폭 낮출 수 있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으므로 폴링보다 더 뛰어나다 하겠다.
일련번호 표시 솔루션을 살필 때는 프린터 메모리도 중요하다. 일부 일련번호 표시 솔루션은 한 번에 하나의 기록을 출력하는 프린터로 일련번호를 전송하는데, 이는 버퍼링되지 않은 인쇄라고 불린다.

동시에 여러 개의 기록이 전송되지만 한 번에 하나만 인쇄되는 경우 인쇄될 때까지 숫자를 보관하는 데 버퍼가 사용되므로 프린터에 대한 요구사항이 늘어난다. 생산라인이 예상치 못하게 중단되면 지능형 인쇄 장치가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 코드가 어느 것인지 알릴 수 있다. 이는 코드가 낭비되지 않고 회수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기능은 중국 정부의 사례와 같이 코드 사용을 위해 이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일 때 특히 유용하다. 예를 들어, 비디오젯의 최신 TIJ 프린터에는 수백개의 코드를 보관할 버퍼 공간이 있다.
마지막으로 인쇄된 코드의 색인도 보관돼 생산업체가 올바른 코드로부터 계속할 수 있으므로 생산라인은 어떤 이유에서든 중단될 수 있다.

또한, 제약업체가 글로벌 시장 내에서 운영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프린터는 키릴어, 아라비아어, 범아시아 지역 언어 등을 포함한 다양한 문자를 사용해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유니코드 인코딩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프린터가 100만가지 이상의 문자를 인코딩할 수 있게 되면서 광범위한 전 세계 언어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됐다.

모든 요건에 대한 충족
전 세계에서는 미국의 ‘Federal Drug Administration 규칙 21 CFR 파트 11’과 같은 규정이 채택되고 있으며, 기업이 전자식 기록 및 서명을 사용하는 방식과 관련된 지침이 발표되고 있다. 이것이 제약업체에 의미하는 바는 그들의 프린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단체는 누구며, 인쇄된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사람은 정확히 누구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다. “누가 로그인하는지, 인쇄되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지를 추적하는 데 귀하의 프린터가 도움이 됩니까?” 하나의 오류가 유통망 전반에 걸쳐 막대한 여파가 야기될 수 있으므로 이는 중요한 질문이다.

▲ 고성능 프린터 ‘m600 OEM’ 제품 이미지
이것을 고려해보면, 최고의 프린터 공급업체는 ‘21 CFR 파트 11’을 쉽게 준수할 수 있도록 고안됐고, 시스템을 올바르게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전문 지식도 갖추고 있다. 원격 연결을 통해 액세스되는 여러 수준의 비밀번호를 이용하면 활동을 종합적으로 기록할 수 있고, 단방향 컨트롤러 디스플레이를 포함하므로 작업자가 설정이나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아예 없어진다.
일련번호 표시 마감일이 다가오거나 일부 경우에는 이미 경과함에 따라, 데이터를 효과적이고 정확한 방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수가 됐다. 이를 통해 생산업체는 규정을 준수하고 최적의 속도로 생산라인을 운용할 수 있다. 일련번호 표시는 이 필수적인 요소 없이는 작동할 수 없으므로 인쇄 및 마킹 시스템의 지속적인 작동을 보장하는 것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다.

비디오젯테크놀로지스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