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로크웰오토메이션, 장비제조사와 협력해 포장 분야 스마트 기술 제공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9.2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한 머신과 기계 운영을 위한 통합 솔루션 구현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 박병준 차장  
 
로크웰오토메이션은 글로벌 산업 자동화 및 정보 솔루션 업체로 제조 엔드유저 및 장비제조사를 위한 혁신적인 컨트롤러(PAC), 인버터 등의 모터 제어, 서보 드라이브, 세이프티, 컴포넌트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자동화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스마트하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제조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장비제조의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장비제조사가 장비 시스템을 디자인·개발·납품하기까지의 3D(Design, Develop, Deliver) 과정을 절감된 원가와 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로크웰은 최근 열린 Simtos 및 Korea Pack과 곧 열릴 Drupa, 내년의 Interpack 등 포장 관련 분야의 주요 전시회에 참가해 포장 기계 분야 장비제조사의 경쟁력과 스마트머신 제조를 위한 스마트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Q. 최근 로크웰의 포장 산업 관련 활동은 어떠한가?
최근엔 엔드유저 제조업체가 스마트 매뉴팩처링 실현에서 무엇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계 운영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장비제조사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는 추세다.
로크웰은 포장 분야에서 스마트머신을 구성하는 IoT 기반의 자동화 및 정보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드라이브하고 있다. 최근 열리거나 개막 예정인 주요 글로벌 포장 전시회에서 장비제조 고객사인 흥아기연과 영신인더스트리의 스마트머신 운영을 위한 통합 제어 및 정보 솔루션을 구현하고 있는데, 특히 Simtos의 스마트팩토리 심포지엄과 Korea Pack을 통해 흥아기연과 협력해 기술을 시연했다.

Q. 포장 관련 전시회에서 함께하고 있는 흥아기연과 영신인더스트리에 대해 소개한다면?
지난 4월의 Simtos 2016에서 로크웰은 블리스터&카톤 패키징 장비제조사 흥아기연을 비롯해 스마트 매뉴팩처링을 구현하기 위한 글로벌 리딩 IT-OT 업체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해 시선을 끌었다. 블리스터 패키징 머신을 EtherNet/IP로 로크웰의 CompactLogix 컨트롤러, 모션 컨트롤러, 인버터-FactoryTalk View ME-VantagePoint EMI 소프트웨어와 연결해 장비 운영 데이터가 KPI와 대시보드화돼 효율적인 스마트머신 운영이 가능함을 시연했다. Korea Pack에서도 역시 주요 전시사로 출품한 흥아기연의 블리스터 및 카토닝 머신 구동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한 바 있다. ‘스마트팩토리’라는 별도의 섹션을 통해 전시 현장에서 구동된 블리스터 및 카토닝 머신 운영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가 로크웰의 EMI 솔루션을 통해 시각화됐다.
이 솔루션을 통해 생산관리자와 경영자는 장비 라인 및 생산설비를 포함한 공장 전체의 운영 현황 및 종합 효율(OEE) 등의 KPI를 확인할 수 있기에 즉각적이고 유연한 생산 관련 의사 결정이 가능하게 된다.

참고로 CompactLogix 5380은 최근 로크웰이 출시한 고속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향상된 성능과 정확성을 제공하는 컨트롤러다. 이 새로운 컨트롤러는 고성능 통신, I/O 및 20개 이하의 축 모션 컨트롤이 요구되는 중간 규모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특히 빠른 응답 속도와 끊김 없는 생산설비 운영이 필요한 고속의 포장 산업과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다.
또 하나의 포장 분야 글로벌 장비제조사인 영신인더스트리의 경우 지난 5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글로벌 최대의 인쇄 관련 장비 및 솔루션 전시회인 Drupa에 포장 분야의 ‘평판타발기 Granite(그라나이트)’를 출품했다. 이 제품은 정해진 규격에 맞춰 골판지나 종이를 찍어내는 머신이다. 영신인더스트리는 로크웰의 컨트롤러, 인버터, 모터, 모션을 위한 서보 드라이브, 터치패널로 구성된 통합 머신 제어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 혁신적이고 생산 효율적인 신규 장비 Granite를 통해 시장과 소비자의 빠르게 변화하는 수요와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계획이다.

Q. 스마트머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스마트머신을 이용할 경우 실시간 장비의 운영 정보가 정보로 탈바꿈돼 이를 통해 빠른 의사 결정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해진다. 특히 통합된 안전, 정보 가용성, 간편한 타 제어디바이스와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툴과의 통합, 실시간 장비 진단, 모듈화된 프로그래밍 코드, 메카트로닉스 디자인 툴을 활용한 효율적 운영이라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장비 운영과 다른 점은 통합된 안전(구역별 세이프티 설정 등), 정보 기반(Information-enabled)으로 장비 운영 데이터의 집적 및 운영 시 가시화된 정보로 활용, 실시간 장비 진단, Power Metering을 통한 전력 소비 데이터 등의 확인, EMI를 통해 장비가 설치된 라인별 KPI 대시보드 확인 가능 등의 기능이 있으며, 추후 Energy Aware, System Aware가 가능한 자율화된 최적 운영이 가능한 장비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 역시 기존 장비 운영과의 차별점이다.

아울러 효율적인 장비 운영을 넘어, IT와 OT의 연결로 인해 더 스마트해진 장비 운영 및 보전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비의 노후화 정도나 상태 정보의 파라미터인 공장 현장의 진동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관리자에게 전달된다. 이를 통해 장비 운영 및 라인 운영에 대한 데이터가 내·외부의 네트워크로 전송돼 실시간으로 실행 가능한 정보로 전환되기에 신속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도 가능해진다.

<
Allen-Bradley CompactLogix 5380
b>Q. 실제적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떠한 변화를 느낄 수 있게 됐는가?
솔루션 측면에서 보자면, 다양한 IT 기반의 기술인 네트워크 및 증강현실(AR) 등이 적용된다. 이어 증강현실 기반의 진동데이터가 VantagePoint EMI로 연결돼 장비에 대한 주요 운영 정보로 전송되기에 장비 예측 보전 및 예지 보전이 가능해진다. 장비의 문제점 유무는 바로 모바일이나 이메일로 전달되며, 사용자는 첨부된 리포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문제의 유무 여부와 원인을 확인하고, 직접 PanelView 상의 Factor
yTalk View ME 화면을 통해 원격으로 현장의 장비 운영과 제어·보전을 결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IT와 OT 레벨의 프로세스, 사람, 기술이 연결된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팩토리 그 이상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가 구현된 것이며, 이로써 로크웰은 장비 레벨에서 엔터프라이즈 레벨까지 연결된 스마트머신부터 스마트팩토리까지의 구현 역량을 보여주게 됐다.

영신인더스트리의 평판타발기 Granite
Q. 앞으로의 포장 산업 관련 계획이 있다면?
로크웰은 내년 5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전 세계 최대규모의 포장 전시회 Interpack 2017을 위해 ‘최고의 미래 장비 어워드’의 후보업체를 모집 중이다. 본 어워드는 포장 업계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 기술로 장비를 설계·제작하는 장비제조사의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산업 전문가와 최종 사용자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이 업계를 선도하며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업을 선정하게 된다. 모듈형 머신, 스마트 머신, 사용 용이성, 지속 가능성, 추적 가능성 및 제품 안전 등 하위 카테고리로 나눠 부문별로 올해 10월까지 후보를 모집하며, 최종적으로 Interpack 전시회 기간 중 최종 우승자를 발표한다.

FA Journal 김 엘 진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