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 더욱 스마트하게 시스템 강화한다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11.0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끊임없는 솔루션 개발·확장으로 세계 FA 시장 선도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산업자동화와 정보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이 더 생산적이고 세계가 더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미국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80여개국에서 2만2,000여명의 직원이 고객을 위해 일하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는 본사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영업과 엔지니어링, 고객 지원을 포함한 포괄적인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 지사다.

서울 본사 및 부산·대구·광주 영업 지사를 두고 대리점과 솔루션 프로바이더, 시스템 통합 업체까지 다양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자동화 제품과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업데이트된 글로벌 SCCR 선택 툴 기능 확장
북미 시장에서 스마트 머신을 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장비제조사는 UL 전기 표준 및 인증을 충족시킬 수 있는 패널 구성 부품을 올바르게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을 간소화시킬 수 있도록 로크웰은 글로벌 Short-Circuit Current Rating(이하 SCCR) 선택 툴 기능을 확장해 모터 제어 컴포넌트를 위한 새로운 옵션을 포함했다.

UL 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적합한 SCCR 보호 레벨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장비 및 패널 제조사는 패널을 구성할 때 각각의 컴포넌트별로 사용 가능한 고장전류를 보장하는지 개별적으로 등급을 찾아야 했다. 이러한 보호 없이는 단락 회로 이벤트시 용접 상의 문제, 패널 컴포넌트의 손상, 생산성 저하와 높은 유지보수 비용을 초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장비와 패널 제조사는 로크웰의 SCCR 선택 툴을 활용, 최고의 모터 제어 구성을 한 패널 디자인을 하기 위한 컴포넌트 선택 및 패널 최적화를 위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로크웰은 이 툴을 통해 업체가 교차선 스타터나 인버터가 단일화된 글로벌 모터 전압(50/60Hz)과 SCCR의 폴트 레벨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이 툴은 UL 규격에 대한 표를 제공해 다양한 범위의 마력과 킬로와트 등급에 대한 모터 제어 컴포넌트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적절한 애플리케이션 파라미터를 선택해 적합한 SCCR를 적합한 모터 등급에 따라 하나의 BOM으로 SCCR을 맞출 수 있게 된다. 또한, 로크웰의 SCCR 선택 툴은 이러한 BOM 및 관련 데이터, 표는 컴포넌트에 대한 적절한 리스트를 제공하며, 패널에 대한 단락회로규격이 가능범위의 고장 전류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사 시스코와 산업용 보안 협업 강화
IIoT는 기업가에게 생산현장의 장치를 엔터프라이즈 레벨과 연결시키며 가치를 제공하고 있지만, 보안은 진행형의 도전과제다. 오늘날 IT 시스템은 IT 네트워크상의 보안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방어벽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IT 방화벽은 생산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산업용 프로토콜을 알지 못하며, 생산현장레벨과 기업레벨 전체를 아우르는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위험요소와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기업용 네트워크의 강자인 시스코와 산업자동화 분야의 강자인 로크웰은 산업용 보안기기에 사용될 수 있는 심층패킷검사(DPI) 기술을 개발시키는 데 협력하고 있다.

DPI 기술을 탑재한 산업용 방어벽은 생산현장까지 가시성을 확장하며, 트래픽 패턴의 로깅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정보에 입각한 보안 정책을 세울 수 있는 의사 결정 기회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어디에서 트래픽이 왔고 어디로 가는지, 어떤 애플리케이션과 연관돼 있는지를 포함해 EtherNet/IP를 포함한 어떠한 네트워크 연결이나 프로토콜에서도 다양하고 폭넓은 데이터를 로그할 수 있다.

이전엔 IT 관리자가 이러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면 이젠 플랜트 및 생산 관리자도 IT 관리자처럼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더 안전하게 플랜트부터 기업 정보레벨까지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관리자는 플랜트 전체에 걸친 융합된 이더넷 아키텍처(CPwE) 상의 산업용 및 Cell/Area Zone 간 운용을 할 때, 생산현장의 애플리케이션은 DPI 기술을 활용, 방화벽을 구축해 생산 현장의 컨트롤러로의 펌웨어 다운로드를 막는다. 이는 펌웨어를 조작하거나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통해 생산현장의 보안에 큰 위협이 되는 부분을 미리 방지할 수 있게 하며, 전체 플랜트 운영의 보안과 무결성을 보호할 수 있게 한다.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이 펌웨어 다운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

로크웰의 위르겐 바인호퍼(Juergen Weinhofer) 공용 아키텍처 및 기술 총괄 부사장은 “생산 현장의 보안은 스마트공장 및 이를 둘러싼 공급망까지 연결해 스마트 매뉴팩처링 즉,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구현하고자 하는 제조사 및 제조 운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면서, “DPI 기술은 자동화 및 정보 제어 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문성을 갖춘 로크웰과 IT 보안 분야의 리더인 시스코를 결합시키며, 이는 기존과 새로운 산업용 제어 시스템을 위한 보안을 강화시키고 있다”고 언급했다.

로크웰과 시스코 간 전략적 제휴 협력을 통해 제조사들은 IT 분야에서 나온 보안에 대한 검증된 모범적인 운영사례를 생산 현장과 산업 제조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DPI 기술은 올해 로크웰과 시스코가 공동 개발한 다양한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기계 안전 시스템 통합업체 프로그램 확장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규제를 준수하는 기계 안전 솔루션의 설계 및 설치를 시스템 통합업체에 의존하지만, 최고의 역량을 갖춘 공급업체를 찾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로크웰은 글로벌 기계 안전 시스템 통합업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올해 상반기 새로운 3개 기업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참여 기업 수는 총 26개사로 늘어났다.

로크웰의 마크 에이츠맨(rk Eitzman) 안전 시장 개발 관리자는 “로크웰은 제조업체들을 신뢰할 수 있는 안전 시스템 통합업체들과 연결시켜주기 위해 2014년 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면서, “로크웰이 종합적인 검토 후 참여업체를 선정하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에는 매우 유용한 리소스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기계 안전 분야에서 3~5년간의 경험을 보유한 로크웰의 공인 시스템 통합업체나 솔루션 파트너만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통합업체는 집중적인 교육 및 평가 과정을 완수하거나 TUV나 Exida 등 업계에서 인정하는 제3자 인증을 보유해야 하며, 이러한 초기 요구사항을 충족한 업체의 안전 엔지니어는 국제 안전 표준, 안전 위험 평가 사례, 안전장치 경감 및 검증 등의 주제에 관한 교육 모듈을 이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각 업체는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기계 안전 프로젝트를 제출해야 한다.

이번에 참여하게 된 3개 업체는 ‘오토메이션일렉트로닉스그룹&시스템즈(AEG Systems)’와 ‘RT 엔지니어링’, ‘SINCI’다. 오토메이션일렉트로닉스그룹&시스템즈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의 공인 시스템 통합업체로 멕시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개별화된 프로세스와 모션 및 MES 애플리케이션을 전문으로 한다. RT 엔지니어링은 로크웰의 공인 시스템 통합업체로 미국 매사추세츠 주 프랭클린에 위치하며, 의료·의약·금속 업계의 고객들에게 제어 및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SINCI는 로크웰의 솔루션 파트너로 멕시코 과달라하라에 위치하며, 식음료·금속·광산·공공 에너지 업계의 고객들을 위한 제어, 프로세스 및 정보 애플리케이션을 전문으로 한다.

FA Journal 김 엘 진 기자 (fa@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