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머신 빌더 데이 성공리에 개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11.02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고 간편한 스마트 공장 구축 노하우 전수
[FA저널 스마트팩토리 이주야 기자] 지난 9월 29일 한국지멘스 디지털팩토리사업본부는 수원 노보텔에서 약20여개의 장비사 고객들을 초청한 가운데 머신 빌더 데이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TIA Portal이 제공하는 장비 제작사를 위한 통합 자동화 솔루션, 탁월한 통합성과 사용의 용이성을 자랑하는 시각화 솔루션, 그리고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한 바탕이 되는 TIA Portal V14의 혁신 기능이 소개됐다. 또한, TIA Portal V14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PLC, 드라이브제품 및 안전/전장 솔루션과 제반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내용 발표와 함께 참가자들이 실제로 보고 테스트할 수 있는 라이브 데모 위주의 소개가 이어졌다.

TIA Portal V14 혁신 기능 소개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이날 행사를 통해 보다 쉬운 TIA Portal에의 접근과 활용, 그리고 더욱 발전된 장비 설계를 위한 실제 업무 현장에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TIA Portal V14를 통한 스마트 공장 구현의 핵심 요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어졌다. OPC UA의 PLC 적용으로 SCADA MES 등과 같은 상위 시스템이 메이커에 상관 없이 공통 프로토콜 기반에서 통합 가능한 상호 호환성을 확보하며, 더욱 쉽고 간편하게 머신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플랜트의 각 장비에 진동 등 운영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실시간으로 손쉽게 업로드 해서 예지 보전에 사용이 가능한 Cloud Connector, 장비의 전력 정보를 쉽게 수집 및 가공할 수 있는 Energy Suite 등과 같은 디지털 워크플로우와 정보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에너지 모니터링 솔루션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리고 모션 기능을 함께 탑재한 S7-1500 PLC와 V90 PN 제품의 손쉬운 연결성 및 시운전 보조 콘셉트, 그리고 시각화 및 제어부품 제품들이 어떻게 스마트 공장 구축에 이바지 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자리가 되었다.

강력한 IT 인프라 바탕으로 스마트 공장 구축 및 확산
한국지멘스 디지털팩토리사업본부의 만프레드 그레터 상무는 “지멘스는 많은 장비 제조사 기업들이 고민하고 있는 스마트 공장을 향한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고 이들을 리드하는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것”이라며, “한국은 이미 강력한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마트 공장 구축 및 확산에 탄탄한 기반이 마련돼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스마트 공장 솔루션 및 자동화 장비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독일 베를린과 뮌헨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전기전자기업 지멘스는 지난 165여년 이상 뛰어난 엔지니어링 역량과 품질, 혁신, 신뢰성, 글로벌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전 세계 200여국가에서 34만3,0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지멘스는 전력화, 자동화, 디지털화 영역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FA저널 스마트팩토리 이 주 야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스마트팩토리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