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comm Group, 향후 FDI로의 통합 방안 추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12.16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플랜트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 구현 로드맵 발표
[FA저널 SMART FACTORY 박규찬 기자] 프로세스 분야 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비영리 국제 표준협회 조직인 필드컴 그룹(Fieldcomm Group)이 지난 11월 15일 종로 그랑서울에서 ‘2016 필드컴 그룹 세미나’를 개최했다. 2015년부터 HART Foundation과 Foundation Fieldbus가 좀 더 효과적인 산업 통신의 발전을 위해 Fieldcomm Group이라는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이 이루어 졌으며 조직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홍보하기 위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향후 추진 전략과 현재까지 진행해왔던 기술에 대해 고객사 및 회원사를 대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필드컴 그룹 핵심 기술의 가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증대
최근 필드컴 그룹으로의 통합 이후 고객사 및 컨소시엄들은 필드컴 그룹이 갖고 있는 기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유럽의 화학산업 전문 컨소시엄인 NAMUR과 Exxon-Mobil은 각각 차세대 공정 산업 통신 시스템에 대한 비전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했는데, 새로운 통합 기술인 FDI(Field Device Integration)가 이 비전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필드컴 회원사들은 HART 및 Foundation Fieldbus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해 현재 2,000개가 넘는 제품이 등록되어 있다.

IIoT와 Industrie 4.0은 디지털 변화라는 더 넓은 목표의 일부일 뿐
사물인터넷(IoT)과 틈새시장인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에 대한 요구와 홍보는 증가하고 있으며 공정자동화의 IIoT를 위해서는 진동, 방폭, 화학 물질 및 보안 등 다양한 환경에서 핵심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복잡한 요구 사항을 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환경에 맞는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규격을 준수하는 제품을 등록하는 등의 엄격한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성능을 보장한다. 새로운 아키텍처는 우리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발전할 것이다.

▲ 참석자들이 세미나장 앞에 마련된 참가업체 부스에서 관람을
하고 있다.
현재 공정 산업에는 서로 다른 두 가지 통신 기술 그룹이 있다. 플랜트 운영 유지를 담당하는 운영기술 그룹(OT : Operating Technology)과 우리 모두가 잘 아는 정보 기술 그룹(IT : Information technology)이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로의 전환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정보들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한 조사에 따르면, 현재 50%의 공정 산업 시설에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현장 계기 및 디지털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위대한 진보이자 그 가치에 대한 인정을 보여주지만, 아직 IIoT를 활용하는 데에는 개선할 부분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FDI 통해 통합 용이 및 IIoT를 위한 기반 마련
HART와 Foundation Fieldbus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때로는 복잡한 현장 계기들을 공정산업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네트워크, 운영 체제 및 제어 시스템과 통합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새롭게 출시되는 FDI는 이전에는 액세스 할 수 없었던 데이터를 보고용 및 표시 가능한 정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애플리케이션 및 비즈니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FDI 기술은 주요 재단과 공급 업체가 개발하고 지원하며, 필드컴 그룹에서 관리하고 있다. FDI는 FDT Device Type Manager(DTM)와 Electronic Device Description(EDD)의 장점을 확장 가능한 하나의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구성, 시운전, 진단 및 교정을 포함한 계기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처리해 준다.

필드컴 그룹 이범식 한국마케팅커미티 회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또한 EDD는 계속 지원될 것이며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보장하고 있다. 시스템 및 계기에 상관없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해 HART, Foundation Fieldbus 및 PROFIBUS와 같은 산업 표준을 포괄하는 계기를 엔지니어링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FDI는 사용자에 의해 그 가치가 실현될 수 있다.

FDI는 EDD의 단순성과 플랫폼 독립성을 FDT의 강력한 기능과 안전하게 결합해 고객에게 미래 지향적인 통합 환경 및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IEC 62769 표준으로 발표된 FDI 규격은 필드컴 그룹, PROFIBUS & PROFINET INTERNATIONAL(PI), FDT Group 및 OPC Foundation 이렇게 4개의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다. Foundation Fieldbus, HART 및 Wireless HART, PROFIBUS 및 PROFINET을 지원하며 ISA100.11a 무선 표준도 지원 준비 중이고 FDI는 다른 통신 프로토콜 간의 데이터 매핑을 허용하는 게이트웨이 패키지도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ABB의 프랭크 펜글러(Frank Fengler) 장치 통합관리 책임자는 “FDI는 현장 계기를 IIoT에 적용할 수 있고 FDI 아키텍처는 장치 패키지가 각각의 계기의 유형을 대신하는 것을 예상해 Device Information Model을 지정한다”며, “또한 OPC-UA 통신을 사용해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OPC-UA 통신에 액세스 할 수 있게 한다. 이 모델은 외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 액세스 포인트로, 보안을 보장하며 원하지 않는 액세스로부터 자동화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FA저널 SMART FACTORY 박 규 찬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