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일렉트로닉스, 한국에 반도체 소재 등 전자분야 사업 확장 위해 6억 유로 투자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10.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우리 반도체 공급망 개선 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머크 일렉트로닉스(Merck Electronics)가 2025년말까지 반도체 소재 등 전자산업 분야에 전세계적으로 3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며, 이중 약 6억 유로를 한국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r>
머크 일렉트로닉스가 2025년말까지 반도체 소재 등 전자산업 분야에서 약 6억 유로를 한국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utoimage]

머크는 1989년 한국에 투자한 이후 지난 32년간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해 왔으며, 안정적인 반도체 소재 공급, 약 1,400명 고용 창출 등 국내 산업발전에 기여해오고 있다.

이번 투자로 ‘K-반도체 전략’ 추진 등 반도체 공급망 강화를 추진하는 우리의 반도체 산업 생태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장관은 10월 8일 방한 중인 카이 베크만(Kai Beckmann) 머크 일렉트로닉스(Merck Electronics) 대표를 만나 투자 협력을 논의했다.

문 장관은 카이 베크만 대표에게 “글로벌 반도체 경쟁 속에서 한국은 반도체 공급망 강화, 첨단기술 확보 등을 위해 R&D 투자 확대, 인력 양성, 규제 개선 등 민․관이 함께 노력중”이며, “머크의 한국 투자는 한국에게 안정적 공급망 확보, 선진 기술․인력 확보 등의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고, 머크도 수요기업과의 안정적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는 등 상호 윈-윈 게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앞으로 머크의 개별 투자 프로젝트가 가시화되면, 정부 차원에서도 현행 법령상의 입지‧세제‧현금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머크 일렉트로닉스의 한국 투자는 수요기업 보유 등 우리나라의 우수한 사업환경은 물론,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 적극적인 투자유치 노력 등도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K-반도체 전략’, ‘국가핵심전략산업특별법(제정중)’ 등을 통해 인력 양성, 투자세액 공제 확대, R&D 확대 등을 추진중인 바, 이를 통해 한국의 반도체 투자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정부 고위급 인사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도 머크의 투자에 역할을 했다. 이번 문승욱 장관의 면담을 비롯해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도 워싱턴(9월)과 프랑크푸르트(10월)에서 두 차례나 연이어 머크 고위급을 접촉하여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정부는 글로벌 공급망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반도체․백신 등 국가 전략적으로 유치가 필요한 산업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고위급 접촉 확대, 적극적인 인센티브 제시 등 적극적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