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크코리아, 비접촉 측정방식의 Li 리니어 포지션 센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7.04.0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전략은 두말할 필요 없이 전문성!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터크 그룹은 세계적인 산업 자동화 리더 기업으로 센서, 필드버스, 커넥티비티, 인터페이스 테크놀로지 및 HMI, RFID 등 효율적인 공장자동화 및 공정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터크의 자동화 솔루션 및 제품은 기계 및 플랜트 건설, 자동차, 운송 및 자재관리, 식음료 및 포장산업 또는 화학, 제약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Hans TURCK GmbH사의 한국 지사인 터크코리아는 독일의 터크와 미국의 배너엔지니어링사의 다양한 제품을 국내 시장에 소개하고 제품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생산성 향상과 현장에서 최적의 솔루션이 구현되도록 힘쓰고 있다.

Q. 모션컨트롤 주력 제품은?
터크의 모션컨트롤 주력 제품 중 대표적인 것은 유도 선형 위치센서인 리니어 포지션 센서다. Li 리니어 포지션 센서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센서의 유효 출력속도를 1kHz에서 5kHz까지 증가시켰다. 또한 짧은 속도와 고분해능 SSI 출력을 함께 제공하므로 포텐셔미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단점은 없다는 특징이 있다. 포텐셔미터와 달리 Li 센서는 IP67 보호 등급의 하우징이며 비접촉 측정방식으로 마모가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사출성격이 등와 같은 고속 제어장치의 축 측정 등의 용도로 적합하며 기타 포장기계 및 프레스, 공작기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고속 및 정밀도(시스템 분해능 1μm)를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매우 짧은 블라인드 존을 가지고 있다. 최대 4mm의 이격에도 작동한다. 아날로그 센서는 0...10V 또는 4...20mA 출력을 제공하며 모든 Li 센서는 100~1,000mm 길이의 하우징으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터크의 Li 리니어 센서는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IO-Link 통신을 지원하는데 인더스트리 4.0을 기반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Q. 터크만의 특장점은?
모션컨트롤 시장 규모는 공장 자동화 시장의 확대와 글로벌 산업 생산성 증대, 제조 공정에서의 산업용 로봇의 수요 증가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터크코리아 모션컨트롤 관련 제품의 가장 큰 강점은 제품의 높은 보호 등급과 타사와 차별화된 비접촉 방식의 위치 검출, 무선통신을 통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앞에서 설명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제품 편의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켰으며 스마트 팩토리 실현을 위한 공장제어 네트워크의 가장 아랫단에 위치한 센서의 상태와 입출력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IO-Link 제품을 비롯해 상위 기기와의 네트워크 통신을 위해 멀티 프로토콜(PROFINET, EtherNet/IP, Modbus TCP) 통신이 가능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신제품으로 출시하고 있다.

▲ IO-Link 기능을 보유한 비접촉식 리니어 포지션 센서
Q. 향후 모션컨트롤 분야의 전망은?
모션컨트롤 시장 규모는 글로벌 공장자동화 시장의 확대와 산업 생산성 증대, 제조공정에서의 산업용 로봇 수요 증가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과거 모션컨트롤 시장은 한시적으로 하락세를 보인 적도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본다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본다.

향후 글로벌 인구는 증가할 것이고, 이에 맞춰 산업 생산성 또한 증가를 요구해 자동화 투자를 지속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인더스트리 4.0 및 IIoT, IoT 나아가 IoE(Internet of Everything : 만물인터넷)의 새로운 기술 발전에 따라 시장이 요구하는 새로운 제품의 출시와 함께 네트워크의 중요성, 신뢰성 확보 및 웹을 통한 서비스 강화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Q.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한 터크코리아의 전략은?
두말할 필요 없이 전문성이다. 기술 인력뿐 아니라 영업인력 역시 각 산업 및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져야 끊임없이 쏟아지는 신기술 및 고객 요구사항에 대해서 대응할 수 있고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터크코리아는 터크 아카데미, 제품별 웨비나(Webinar), 전문가 교육과정 등을 통해서 모든 인력이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더불어 각 버티컬 마켓 매니저(Vertical Market Manager)를 통해 산업별 성공사례 공유 및 다양한 현장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Q. 국내 스마트 팩토리 구축 활성화를 위한 의견과 계획은?
최근 스마트 팩토리가 이슈화 되고 있지만 이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는 고객들이 많다. 많은 고객들이 너무 큰 투자금액이라고 생각하며 두려워하지만 스마트 팩토리는 어렵게 접근할 문제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추위와 부끄러움을 막기 위한 옷이 이제는 패션과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변한지 오래됐지만 우리의 생산 현장 현실은 어떠한가? 기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만 닦고 조이고 기름칠해 근육만을 키웠던 장비들에 이제 머리를 써서 효율적으로 생산해 보자는 게 스마트 팩토리의 기본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한다.

터크는 자사 제품만으로 산업전반 솔루션 자동화(Vertical solution Automation) 구현이 가능한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다. 또 웹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 역시 포털서비스를 통해서 가능하다. 우리는 서툴지만 하나씩 우리 손으로 직접 진행해 보고 있다. 빅데이터를 만들 수 있도록, 현장 모니터링이 간편해지도록, 어디에서나 우리의 장비 그리고 생산현장이 안전하게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직접 고객과 함께 만들어 보고 있다. 터크코리아는 대한민국의 스마트 팩토리 실현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고 싶다.
FA저널 SMART FACTORY 이 건 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