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토솔루션, 경험 발판삼아 다양한 분야 투자 계획
  • 월간 FA저널
  • 승인 2017.04.0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herCAT 도입으로 다축 실시간 동기 제어 구현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프레스토솔루션은 모션제어, Isolator 및 EtherCAT 관련 전문 기업으로 반도체, FPD 등 자동화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기술력을 확보한 기업이다. 다양한 장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기술력 확보를 통한 모션제어기 및 EtherCAT 관련 주변 기기를 개발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올해로 창사 10년째를 맞은 프레스토솔루션은 EtherCAT 산업용 네트워크 기반의 모션컨트롤러, 서보 드라이브, I/O 등을 통해 국내외 FA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0년 전 외산 정밀/고속/대형 제조자동화설비를 대체하기 위한 국내 개발이 시작될 즈음 세계적으로 우수한 여러 제어 관련 제품들을 국내에 소개하고,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국내 FA 장비업체들이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Q. 모션컨트롤 주력 제품은?
ACS모션컨트롤은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한국, 미국, 유럽, 중국, 대만 등 지역 별로 지사 및 판매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모션컨트롤러 전문 회사로 1985년 설립 이래 30년이 넘는 업력을 보유하고 있다. ACS는 EtherCAT 네트워크 기반의 모션컨트롤러를 비롯해 다양한 타입의 모터를 나노급 수준까지 제어할 수 있는 서보 드라이브, I/O 등 모션 제어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CS의 모션컨트롤러는 EtherCAT 네트워크 기반으로 최대 64축의 모션, 최대 64노드의 I/O(64점 I/O 기준 4,096점)를 하나의 Master 컨트롤러를 통해 한 시스템으로 구축 가능한 제품이다. ACS는 Stand-Alone 타입의 모션컨트롤러뿐만 아니라 서보 드라이브를 내장한 일체 모션컨트롤러를 비롯해 사용자 PC에 설치해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SW 타입의 모션컨트롤러까지 다양한 형태의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ACS의 모션컨트롤러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모션을 더욱 더 정밀하고 더욱 더 빠르게 제어할 수 있도록 모션컨트롤러에서는 모션 명령 주기를 최대 5kHz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축이 많아지면 모션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별도의 서보 제어 전용 Processor(4축 당 1개)를 통해 매 50um/sec마다 실시간으로 모션 제어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초정밀, 고속 모션 제어가 가능하게 된다.

▲ MC4U
Q. 프레스토솔루션만의 특장점은?
ACS는 지난 30년 이상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고객사를 통해 모션 성능과 제품의 신뢰성을 검증받고 있다. 모션컨트롤러뿐만 아니라 자체 범용 서보 드라이브까지 보유하고 있어 최고의 모션 제어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

2011년부터 EtherCAT이라는 산업용 네트워크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다축 실시간 동기 제어를 구현할 수 있게 돼 많은 모션 축을 사용하는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 하면서 비용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ACS만의 다양한 서보 제어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있는데 Gantry Control, ServoBoost, InputShing, Auto Focusing, Soft Landing, On the Fly Encoder Switching, Motion on the Fly, XSEG, Laser Control 등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모션 애플리케이션과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Q.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적용 사례는?
LCD의 대형화가 진행되고 OLED의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디스플레이 산업의 자동화 설비 또한 이에 맞춰 대형화 및 수율 증대를 위한 고성능의 모션을 요구하고 있다. ACS는 우수한 모션컨트롤러뿐만 아니라 자체 대용량 고성능 서보 드라이브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많은 FPD 장비 고객사들이 ACS 모션컨트롤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최근에는 반도체 자동화 설비 고객들이 EtherCAT 네트워크 기반의 SW 타입 모션컨트롤 제품인 SP+SC 제품을 통해 다축 모션, I/O 동기 제어를 사용해 시스템 단순화 및 원가 절감을 이뤄내고 있다.

Q. 향후 모션컨트롤 분야의 전망은?
향후 스마트 팩토리 시장에서 개별 설비 최적의 성능 구현을 위해서는 우수한 성능의 모션컨트롤 제품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션컨트롤 자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라는 필수 조건이 더해져 네트워크 타입의 모션컨트롤 제품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Q.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한 프레스토솔루션의 전략은?
프레스토솔루션은 이미 국내 모션컨트롤 시장에서 성능과 안정성 면에서는 이미 업계 최고라는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프레스토솔루션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들의 또 하나 중요한 요구 사항인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고민하고 있다. 고객의 시스템에서 성능이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도록 프레스토솔루션은 ACS 뿐만 아니라 현재 저가형 EtherCAT Servo Drive 제품인 Servotronix를 비롯해 자체 연구소를 통해 개발한 EtherCAT I/O 제품을 함께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Q. 국내 스마트 팩토리 구축 활성화를 위한 의견과 계획은?
스마트 팩토리의 범위에 대한 정의가 먼저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모션컨트롤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프레스토솔루션은 각 생산 단위별 모듈 내부에서 네트워크라는 플랫폼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EtherCAT이라는 산업용 네트워크 표준은 각 파트 메이커들과 시스템 메이커들이 소통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플랫폼이 아닐까 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외에서 OLED를 비롯한 디스플레이 산업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반도체 산업의 신규 설비 투자가 예상되고 있다. 프레스토솔루션은 지난 10년간 FPD, 반도체 산업에서의 모션컨트롤 경험을 토대로 올해는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2020년 매출 200억원 달성을 목표로 레이저 가공, CNC 가공, 로봇 등의 특화된 모션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진입하기 위해 많은 투자와 연구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FA저널 SMART FACTORY 이 건 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