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 본격 시동… 제품 생산부터 확 뜯어 고친다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2.01.0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위한 K-순환경제 이행계획 수립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최근 한국형 순환경제 이행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이를 통해 폐기물을 원천 감량하고, 제품 생산단계에서부터 순환경제를 안착시키기 위해 ‘자원순환형 생산공정 구축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내놔 주목된다. 

현재 지속가능한 제조공정을 위해 환경부는 스마트생태공장, 산업부는 클린팩토리,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지원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를 연계해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사진=utoimage]
현재 지속가능한 제조공정을 위해 환경부는 스마트생태공장, 산업부는 클린팩토리,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지원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를 연계해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사진=utoimage]

이행계획의 뚜껑을 열어보면 △ 지속가능한 제품 설계 △ 제조 공정 내 순환성 제고 △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으로 크게 구분된다. 

정부는 우선 제조수입자의 설계시 준수사항을 2023년까지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유통소비량이 많은 제품군을 산정해 기존 재활용 용이성외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의 순환경제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만든다. 또한 제품의 내구성, 재생원료 암유율, 재제조 가능성을 평가해 자원효율 등급을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설계 기법을 개발해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아울러, 정부는 생산공정,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오염물질을 원천 감축하고, 발생한 부산물을 다시 이용하는 순환형 공정모델 구축을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부산물과 폐열의 자가 순환이용 기술개발과 실증화를 추진한다. 

현재 지속가능한 제조공정을 위해 환경부는 스마트생태공장, 산업부는 클린팩토리,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지원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를 연계한다는 복안이다. 

마지막으로 자원순환형 스마트그린산단을 조성하는데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산단 입주 기업의 에너지소비 효율화,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지능형 친화경 산업단지로 전환하고, 산단내 기업 간 주요 원료, 폐에너지부산물 등을 상호 연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산업 단지 내 순환이용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확정한 한국형(K)-순환경제 이행계획을 통해 폐기물 소각·매립을 최소화하고 폐자원을 완전 순환이용하도록 하여 산업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크게 저감시키고, 이를 발판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