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프라임센터, 최첨단 물류 시스템 도입해 생산성 200% 향상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2.15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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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입 선출, 유통기한 통제 관리 자동화… 보관 상품 폐기 및 파손율도 축소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GS리테일은 최첨단 물류 시스템을 도입 적용하고 있는 ‘GS리테일 프라임센터’가  고객 주문 처리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며 해당 센터의 전체적인 생산성을 200% 이상 끌어 올렸다고 2월 15일 밝혔다.

GTP 피킹 시스템(Goods to Person Picking)은 기존 방식인 DPS (Digital Picking System) 피킹 방식 보다 약 3배 이상의 작업 속도를 높였다. [사진=GS리테일]
GTP 피킹 시스템(Goods to Person Picking)은 기존 방식인 DPS (Digital Picking System) 피킹 방식 보다 약 3배 이상의 작업 속도를 높였다.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 프라임센터의 이 같은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첨단 자동화 설비가 큰 몫을 차지했다. GS리테일은 이러한 첨단 자동화 설비 구축을 위해 총 300억원을 투자했으며, 물류 전문가로 구성된 풀필먼트 조직을 신설해 스마트 물류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실제 이 센터에 적용된 고성능 피킹 방식인 GTP 피킹 시스템(Goods to Person Picking)은 기존 방식인 DPS (Digital Picking System) 피킹 방식 보다 약 3배 이상 작업 속도를 높였다. 작업자가 상품을 찾아 움직일 필요 없이 상품이 작업자를 찾아오는 혁신적인 피킹 방식으로 작업자의 노동 강도 또한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생산성은 기존 대비 200% 이상 향상됐다.

여기에는 GTP 피킹 시스템뿐만 아니라, 자동화 물류 설비의 완성으로 알려진 재고 보관 자동 창고 및 출고 자동 창고와 고회전 자동 보충 시스템도 큰 역할을 했다.

셔틀 타입의 재고 보관 자동 창고(Automated Storage Retrieval System)는 약 2만6,000개의 재고 전용 박스를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이며 선반형 랙(Rack)을 다단 적재하는 방식으로 좁은 바닥 면적에서도 보관 밀도를 향상해 경제성을 높였다.

또한 150대 이상의 고속 셔틀과 고속 리프트를 통해 재고 박스를 승강 및 이동 주행하며, 정해진 위치에 보관해주는 SRS (Shuttle Rack System)이 적용돼 있어, 재고 박스별 자동 보관과 GTP 피킹 스테이션 및 고회전 존으로 재고의 정확한 자동 입출고를 할 수 있게 한다. 아울러 박스 단위별 실시간 재고관리를 통한 유통기한 관리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고회전 상품군의 자동보충 시스템은 2대의 미니로드 크레인이 분당 200미터의 속도로 재고 박스를 경사랙에 자동 보충해준다.

GS리테일은 “프라임센터는 고도의 자동화시스템 도입을 통해 상품 입고에서부터 하차, 적치, 보관, 피킹, 포장 및 분류, 상차까지 일반적인 물류센터 공정 중 가장 핵심적인 보관 및 피킹 공정에 최첨단 자동화가 적용됐다”며, “지게차 및 작업자의 수작업으로 대변되는 기존 물류센터의 인식을 완전히 바꾸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의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 GS프레시몰은 이와 같은 이점을 살려 적극적으로 영업에 적용하고 있다. GS프레시몰은 해당 센터의 직매입 쇼핑 아이템 수가 기존 센터 대비 약 2배 이상 확대돼 운영됨에 따라 고객에게 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해당 센터에서는 식품의 선입 선출과 유통기한 통제 관리가 자동화되면서 이에 따른 보관 상품 폐기 및 파손율도 축소됐다. 상품 피킹이 완료된 고객 배송 박스가 컨베이어를 타고 이동 중 자동으로 중량이 측정돼 검수 되는 시스템(중량 측정 검수 시스템)이 적용돼 오피킹으로 인한 고객 재배송도 현격히 줄었다.

GS리테일 박영훈 디지털커머스 B/U 부사장은 “자동화 설비를 갖춘 최첨단 프라임센터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자동화 설비 도입으로 피킹 및 출고 대기시간이 기존보다 축소돼 정시 배송률과 상품의 선도 유지가 향상됐고, 에코백 등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으로 고객 라스트마일을 강화해 고객 만족도와 호응이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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