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공지능 시장, 2025년까지 1조 9,074억원 규모 전망… 연평균 성장률 15.1%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3.2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C, “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위한 AI 시스템 도입 증가”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이하 한국IDC)는 최근 발간한 ‘국내 인공지능(AI) 시장 전망, 2021-2025’ 연구 보고서에서 국내 AI 시장은 2021년 전년 대비 24.1% 성장해 9,435억원의 매출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국IDC가 국내 AI 시장은 2021년 전년 대비 24.1% 성장해 9,435억원의 매출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사진=utoimage]

해당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5.1%을 기록하며 2025년까지 1조 9,074억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효과적인 TCO(total cost of ownership) 및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강점이 조직 운영에 필수 요소로 여겨지며 AI 관련 시스템 도입이 적극 이뤄지는 추세다.

2021년 국내 인공지능 시장은 전반적인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많은 기업들이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높은 효율성을 보장하는 AI기술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업은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에 대응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AI 기술을 RPA 솔루션과 융합해 특정 공간 및 시간의 제약을 해결하고 24시간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편의성을 개선했다.

또한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대체하고 에러율을 크게 낮췄으며, 기존 인력에게 고부가가치 업무를 집중시켜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이는 공장 및 제조업의 생산 공정 분야뿐만 아니라 OCR, 자동 분류, 추천 분야에서도 AI기술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를 가공하고 처리하기 위한 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많은 기업에서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AI/ML 기반의 자동화를 적용해 활용하고 있으며, AI 적용 업무 범위를 전체로 확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IT 투자가 이어지는 추세다.

이와 같은 수요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기관과 여러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AI기술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 센터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더 나아가, AI Hub와 같은 AI 및 데이터 플랫폼 생태계 조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IDC에서 빅데이터 및 분석도구 시장 리서치를 담당하는 김범석 책임연구원은 “AI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기존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효율성 증대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면서, “또한 다양한 서비스 산업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돼 초개인화 및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고객 경험(CX)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이어 “앞으로 기업에서는 AI 기반의 플랫폼과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영업 및 마케팅과 같은 현업에서 직접 도구를 활용하고 디지털 애플리케이션 기획 및 개발 참여를 장려하며, 장기적으로는 이를 점차 개인의 기본 업무 능력으로 요구하게 될 것”이라며, “모든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함과 동시에 AI 업무 적용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커뮤니티를 활성화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