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에이에너지, ESS 안전관리 솔루션으로 전기차충전소 ‘안전’ 책임진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5.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V B·PLUG’ 출시… 충전기 속도에 따른 제품 모듈화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비에이에너지가 각종 국내 전시회에 참가하며, 다양한 배터리 안전관리 솔루션 소개에 나섰다. 배터리 세이프티 박스, 배터리 세이프티 시스템, SMS와 EV B·PLUG 등 최선의 상태로 배터리 안전관리를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한 비에이에너지는 기술력뿐만 아니라 경험 부분에서도 선도적인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종합 충전시스템 ‘EV B·PLUG’ [사진=비에이에너지]

다양한 장소, 환경에 맞춰 참여한 프로젝트와 지식재산권으로 터득한 노하우를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 ESS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조 및 시공하고 있는 것이다.

각종 단열·불연 시스템과 첨단 공조·소방 시스템 등 하드웨어 솔루션과 실시간 모니터링, 이상 감지, 데이터 분석 등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융합은 화재의 위험 감소에 효과적이다. 실제로 비에이에너지가 시공한 국내외 200여개 현장에서는 단 한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비에이에너지는 올해 개발한 ‘EV B·PLUG’에도 보유한 기술력을 집중시켰다. EV B·PLUG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시스템으로, 전기차충전소용 ESS4.0과 전기차 급속 충전에 필요한 서비스를 융합한 종합 충전시스템이다.

EV B·PLUG는 구축 용량, 설치 환경 등이 달라 설계부터 제조까지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됐던 기존 ESS와 달리 급속 충전기 속도에 따른 제품 모듈화를 제공해 빠르게 충전소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안전관리 시스템 ‘SMS’ [사진=비에이에너지]

비에이에너지 관계자는 “대규모 발전소를 짓지 않고 빠르게 증가하는 전기차 급속 충전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ESS가 가장 효과적”이라며, “전기차 시장이 주목받는 만큼, 소비자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비에이에너지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안전관리 시스템 ‘SMS’는 GS인증 1등급 획득과 볼보그룹코리아 납품 이력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MS는 비에이에너지가 ESS 화재 안전 이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지능형 데이터 분석 기술이 적용됐다.

ESS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환경적 이슈를 수집해 데이터를 이력 관리하며,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 및 지능형 모델링으로 가공한다. 이 과정에서 위험요소 예측 및 이상 감지를 진행해 사전 방지 및 이벤트 발생시 알림으로 피해를 최소화한다. 이를 통해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SMS는 모니터링 및 환경 관리가 필요한 대부분의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볼보그룹코리아 납품 이력이 그 예시다. 배터리 세이프티 시스템(BSS)에 적용된 SMS는 ESS에 적용될 때와 마찬가지로 환경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며 정상, 비정상 배터리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게 된다. 화재 위험 감소는 물론, 배터리를 활용한 제품 불량률 감소 또한 기대해볼 수 있다.

비에이에너지 강태영 대표는 “올해 상반기에는 당사가 개발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직접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갖고자 한다”며, “업계와 소비자의 니즈를 직접 수집하고, 더욱 진보된 안전관리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