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이랩, 가상 데이터 통해 로봇 자율주행에 필요한 AI 학습 데이터 구축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12.2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 데이터 통해 자율주행 상황 시뮬레이션 학습 진행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전문 기업 씨이랩(대표 이우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년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하나로 ‘배송로봇 비도로 운행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송로봇 가상데이터 시뮬레이션 화면(비도로) [사진=씨이랩]

이번 사업은 자율주행 로봇 상용화를 위한 고품질 AI 학습용 데이터 50만장(40만장의 2D 이미지 데이터 및 10만장의 3D 라이다 데이터)을 구축하는 게 목표이다. 구축하는 총 데이터의 60%는 가상 데이터로 구축한다.

이번 사업은 로봇이 운행되는 실내외 다양한 비도로 환경에서 정확한 객체 인식에 필요한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상 데이터를 통해 로봇 주행이 불가능한 환경과 장애물을 가상으로 구현해 AI 학습에 활용하고, 로봇은 주행 경로 판단 능력을 강화한다.

가상 데이터 구축에는 씨이랩의 가상 데이터 생성 솔루션 ‘X-GEN(엑스젠)’이 활용된다. X-GEN은 AI 학습에 필요한 가상의 영상 데이터를 고속으로 생성, 증강하는 소프트웨어다. 가상 데이터를 통해 로봇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학습할 수 있다.

씨이랩은 △네이버랩스 △언맨드솔루션 △미디어그룹사람과숲 △바운드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 각 분야 전문성과 수행 경험을 확보한 기관·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올해 6월부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데이터 품질 검증 등 막바지 작업에 몰입하고 있다.

사업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는 ‘AI-허브’를 통해 공개된다. 이번 학습 데이터를 통해 배송로봇 뿐만아니라 주차, 청소, 경비 분야 등 실내외 비도로 환경을 기반으로 운행되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