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산업 기업 상생 프로젝트 본격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1.1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빅테크기업과 지역 ABB 기업 6개사 파트너십 구축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대구시가 지난 13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국내 빅테크기업 카카오, 한국신용데이터 및 지역기업 한국비즈커넥트와 함께 ‘대기업 협력 ABB 유망기업 사업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대구시가 카카오, 한국신용데이터, 한국비즈커넥트와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대구시]

대구시는 민선8기 주요 화두인 ‘ABB 산업 선도도시, 디지털 혁신 거점도시 대구’ 조성을 위해, 미래 50년 핵심 키워드인 ABB(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기반 지역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역 ABB기업 육성의 한 일환으로 지역기업들이 국내 빅테크기업과 협업을 통해 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대구시를 비롯한 관계 기업들이 상호 협력관계를 맺고자 마련됐다.

대구시는 협약식 후 ‘대기업 협력 ABB 유망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인데, 이 사업은 최근 기업 상생 프로그램으로 각광받고 있는 오픈이노베이션 모델을 접목한 방식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카카오, 한국신용데이터, 한국비즈커넥트는 공동기술 개발 과제 기획, 네트워킹, 기술 교류 등에 공동 참여하게 되고 내부 챗봇솔루션과 보유데이터 등도 적극 공유할 예정이다.

참여하는 지역 기업들은 이들의 기술력과 인프라 지원, 폭넓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줄이며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은 2023년~2024년 2차년도에 걸쳐 추진되는 사업인데, 1차년도에는 지역 ABB 기업 6개사를 선정해 빅테크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 공동기술 개발, 기업역량 및 성장 발판 마련에 주력한다.

2차년도에는 1차년도 참여기업 6개사 중 우수기업 3개사를 선발해 기술 실증, 사업화 및 기술 상용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으로, 지역 기업당 사업화 지원금액은 매년 최대 1억원 규모다.

대구시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빅테크기업과 지역 ABB기업 간 협업모델의 확산을 통해 지역 유망 스타트업이 성장할 토양을 비옥하게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대구시 이종화 경제부시장은 “수준 높은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 ABB 산업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