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생성형 AI 기능 구축 위한 원스톱 솔루션으로 애널리틱DB 업그레이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7.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벡터 엔진 통해 분야별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향상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알리바바그룹의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의 중추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기업들이 다양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쉽게 액세스해 맞춤화된 생성형 AI 기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애널리틱 DB(AnalyticDB) 벡터 엔진을 개선했다고 발표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기업들이 다양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쉽게 액세스해 맞춤화된 생성형 AI 기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애널리틱 DB(AnalyticDB) 벡터 엔진을 개선했다고 발표했다. [사진=gettyimage]

또 ‘압사라DB HTAP(ApsaraDB Hybrid Transactional & Analytical Processing)’를 도입해 자사의 원스톱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관리‧서비스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밝혔다. 압사라DB HTAP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인 ‘폴라DB(PolarDB)’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웨어하우스인 ‘애널리틱DB’를 통합해 전 세계 고객에게 포괄적 데이터 처리‧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동적 솔루션이다.

애널리틱DB 벡터 엔진은 혁신적 통합 프레임워크를 통해 LLM과 연결함으로써 LLM의 강력한 기능에 기반한 질문 답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로써 기업은 조직의 벡터 데이터베이스에 분야별 지식을 입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30분 만에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가동할 수 있다.

이러한 맞춤형 AI 모델은 각 기업 내부의 지식 기반에서 특정 기업 세부정보가 포함된 콘텐츠를 생성해,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검색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혁신을 강화한다.

세밀하게 조정된 학습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별 생성형 AI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할 수 있다. 하지만 애널리틱DB 벡터 엔진으로 구동되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원스톱 솔루션은 재무적·기술적 허들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동시에 알리바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플랫폼을 통해 강력한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애널리틱DB는 이미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텍스트·이미지 검색 등 상황에 향상된 정확도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를 지원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데이터베이스 사업 부문 페이페이 리(Feifei Li) 대표는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도입하고 활용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으면서, 맞춤형 AI 모델 생성을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업그레이드된 분석 데이터베이스 애널리틱DB는 기업이 자체 지식 베이스를 기반으로 맞춤화된 생성형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고 말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로고
알리바바 클라우드 로고

원스톱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관리·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업그레이드

아울러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인 ‘폴라DB’와 ‘애널리틱DB’를 통합하는 솔루션인 ‘압사라DB HTAP’를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압사라DB HTAP는 사용자들에게 폴라DB의 트랜잭션 처리 데이터를 애널리틱DB의 데이터 분석 기능과 동기화하는 통합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원스톱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는 성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매우 탄력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대규모 데이터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한 게임업체는 최근 이를 도입해 성능을 100% 향상시키고 비용을 50%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HTAP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원스톱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관리 플랫폼인 폴라DB의 전반적인 기능 업그레이드 중 핵심적인 기술 개선 사항이다. 자체 개발된 폴라DB는 서버리스, 3계층 디커플링(three-tier decoupling), 멀티마스터, HTAP 등 업계 선도적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이 기업 데이터를 더욱 잘 관리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페이페이 리 대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패브릭, 통합, 인텔리전트 등의 트렌드가 데이터베이스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업계의 실질적인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면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더 많이 투자하고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고객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전 세계 고객들을 대상으로 폴라DB, 애널리틱DB RDS, 레디스(Redis) 등 10개의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무료 체험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 포트폴리오는 백업, 복원, 모니터링, 마이그레이션 등 효과적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더욱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된 솔루션을 포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