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CEO의 인식개선이 중요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08.2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태완 과장

[Industry News 박규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D 프린팅 산업의 총괄부처로서 법·제도를 정비하고 지난해 산업부, 고용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3D 프린팅 산업진흥 기본계획과 이에 따른 시행계획을 수립단계부터 주관해 추진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태완 과장 [사진=Industry News]

3D 프린팅은 4차 산업의 핵심기술로서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제조업 혁신과 신시장을 창출할 핵심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주요 선진국들은 국가 주도의 정책적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작년 법・제도를 마련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SW 기술개발, 인력양성, 신비즈니스/서비스 개발, 인프라 구축, 콘텐츠 유통 등 관련 산업생태계 조성뿐만 아니라 국민 생활 속에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Q. 3D 프린팅 산업 진흥 시행계획의 주요 내용은?
시행계획은 2016년 12월 수립된 기본계획에 따라 올해 추진내용을 보다 구체화한 것으로 총 412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첫째, 3D 프린팅 산업의 새로운 시장수요 창출을 위해 국방⋅재난 안전 등 공공분야의 단종ㆍ조달 애로부품에 대한 3D 프린팅 시범제작 및 현장적용을 추진하고 전국의 3D 프린팅 인프라를 활용해 금속ㆍ바이오 제품, 초경량ㆍ고강도 탄소소재 제품, 생활 밀착형 제품 등 지역특화산업과 연계된 제작 시범사업과 환자 맞춤형 의료용 3D 프린팅 치료물(의료보조기구 등) 제작 등을 추진하고 있다.

둘째, 3D 프린팅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의료⋅바이오분야 기술개발 및 해석SW 기술 등 고부가가치 핵심 SW개발, 지능형 소재개발 등 차세대 핵심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 선박 부품, 자동차 내장재, 소형  건축물 등을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팅 장비 개발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셋째, 3D 프린팅 확산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대상 맞춤형 컨설팅, 해외진출 지원 등을 통해 기업육성 등을 추진하고 3D 프린팅 산업 분야별 재직자 인력 양성, 초⋅중학교 현장 활용 수업모델 개발⋅보급 등을 통해 3D 프린팅 전문 인력을 양성, 지원하는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제도적 기반 강화를 위해 3D 프린팅 장비⋅소재 신뢰성 평가체계와 의료기기에 특화된 가이드라인 개발 등 3D 프린팅 장비⋅소재⋅SW분야에 대한 품질인증 체계를 마련하고자 하는 등의 내용이다.

Q. 전문 인력 양성 계획은?
3D 프린팅 기술은 금속, 세라믹 등 다양한 소재에 기반 한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고 전 산업분야로 확대 중이며 생활 속에서 창의력 발현 수단으로 여전히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시장은 초기단계로서 3D 프린터 등 장비 도입 및 보급의 확대에 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실무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5년부터 전국에 8개 3D 프린팅 지역 센터를 구축해 특화분야 맞춤형 전문교육 및 의료, 자동차, 기계, 전기전자 등 현장 실무형 전문교육과 교육에 필요한 전문 강사 양성, 산업종사자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에는 산업현장 맞춤형 전문교육 등 기존 전문교육을 확대해 나갈 뿐만 아니라 3D 프린팅 저변확대를 위해 다양한 계층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