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드리텍, 뉴질랜드에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및 플랜트’ 수출 추진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9.2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단계 약 100만달러 사업 추진 이후 2단계도 바로 개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소니드리텍이 뉴질랜드에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수출에 나선다.

소니드(대표 오중건)의 자회사 소니드리텍이 뉴질랜드 리사이클링 전문기업 업사이클(Upcycle)과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술 이전 및 플랜트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소니드리텍 정찬두 총괄사장과 업사이클 알렉스 홍 대표가 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소니드]

이번 협약을 통해 소니드리텍은 향후 재생연공장 플랜트 수출 및 컨설팅, EV 차량용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전처리 공장 설립을 위한 기술과 컨설팅을 제공하며, 업사이클은 뉴질랜드 이차전지 전처리 공장 설립 후 생산되는 블랙매스 등의 원료를 전량 소니드리텍에 공급할 예정이다.

업사이클은 2009년에 설립된 전자폐기물 및 배터리 리사이클링 전문업체다. 다양한 산업 분야 400여 종의 전자제품 재활용 시설과 서비스를 갖췄으며, 뉴질랜드 환경보호청(EPA)이 발행한 수출허가서 및 ISO 인증을 보유 중이다. 최근 뉴질랜드에서 리콜된 EV 차량 500대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회수해 1차 전처리 후 해외에 수출했으며, EV 차량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지속적으로 전처리 중이다.

소니드리텍은 지정폐기물종합재활용업 인허가를 확보하고 전처리 제련로, 정련로, 주조기, 대기방제설비 등 완벽한 리사이클링 설비를 갖춰 다양한 원재료를 가공할 수 있다. 납축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으로 순연과 합금연을 생산해 자동차용 배터리 및 차폐재 등 다양한 업체에 공급 중이며, 올해는 생산설비를 증대해 순연, 합금연 등 주요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고 원가절감을 통해 이익률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업사이클 알렉스 홍(Alex Hong) 대표는 “소니드리텍은 2005년 설립 이래 비철금속 리사이클링 분야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며, “최근 소니드에 인수된 후 전처리 부문 전문 인력 확보를 비롯해 경영 및 관리 체계 구축, 공장 환경 개선, 추가 사업부지 매입 등 이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을 조기 구축하고 성장성을 확보해 협력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소니드리텍 정찬두 총괄사장은 “이번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기술 이전 및 플랜트 공급 규모는 1단계 약 100만 달러(한화 약 13억원)로 예상된다”며, “2단계 사업도 곧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