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khoff, NCT 적용된 XTS 리니어 이송 시스템으로 생산성 극대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9.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을 대체하는 XTS 무버 활용도 무궁무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Beckhoff의 XTS는 다수의 무버가 트랙을 따라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리니어 이송 시스템이다. 무버는 그룹 형성 및 다른 공정 시퀀스와의 동기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진공 펌프가 장착된 NCT가 적용된 XTS 무버는 생산 공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사진=Beckhoff]

트랙은 모듈 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모터 모듈로 구성돼 있으며, 개폐 동작을 통해 애플리케이션별 시스템 레이아웃의 구현을 용이하게 한다. 폐쇄형 경로의 경우 무버가 출발점으로 복귀할 필요가 없으므로 생산성을 높여 준다.

Beckhoff의 XTS 리니어 이송 시스템은 이미 수천대의 기계에서 혁신 요소로 검증을 마치고, 지속적인 기능 확장을 통해 상당한 잠재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XTS 상에서 비접촉 에너지 전송 및 실시간 동기화 데이터 통신을 구현하는 NCT(No Cable Technology)가 대표적인 예다. 확장 기능 중 하나인 NCT(No Cable Technology)는 XTS의 높은 역동성 및 유연성을 저하시키지 않고 다양한 엔드 이팩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한다.

무버에 장착된 엔드 이팩터(표준 액추에이터, 센서 등)는 리니어 이송 과정 중 다양한 공정 단계를 수행한다. 특히 NCT 기술은 포장 산업의 경우 원료 공급 또는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거의 모든 컨베이어, 분류 시스템, 로봇, 자재 핸들링 시스템에 큰 이점을 줄 수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정교한 제품 및 자재 핸들링을 구현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이에 더해 NCT가 적용된 XTS는 전통적인 로봇 시스템에 비해 요구되는 설치 공간이 몇 배나 줄어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작은 공간에서도 더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수용할 수 있게 해준다.

NCT가 적용된 XTS은 표준 시스템과 완전히 호환되기 때문에, 기존의 플랜트에도 용이하게 통합할 수 있다. [사진=Beckhoff]

애플리케이션의 제약이 사라지다

구체적으로 모션 시퀀스를 무버에 직접 구현함으로써 바코드 스캔 또는 품질 검사 실행을 위해 제품을 회전시키고 정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 전동 그리퍼, 전자석 그리퍼, 진공 컵을 무버에 적용하면 즉각적인 제품 픽업, 이송, 배치가 가능해 무버를 이동식 자재 흐름 시스템으로 만들 수 있다.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와 같은 멀티 그리퍼 시스템을 통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밀키트 충전 공정에서는 다양한 전기 기계식 또는 진공 그리퍼가 제품을 완전히 완성하는 데 필요한 성분을 취합한다.

무버는 사전에 정해진 스테이션에서 성분을 픽업해 개별 제품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로트 사이즈의 생산 단위까지 소프트웨어 기반 포맷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XTS의 추적성 덕분에 피킹에서 주문 라벨 부착, 픽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성분을 원활하게 추적할 수 있다. 의약품 공정의 경우 적절한 엔드 이팩터가 밀봉 및 유효성 검증을 위해 용기를 회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NCT가 적용된 XTS 무버 상의 엔드 이팩터는 바코드 스캔 또는 품질 검사를 위해 제품을 정렬할 수 있다. [사진=Beckhoff]

완전 호환성으로 기능 확장 용이

NCT가 적용된 XTS가 표준 시스템과 완전 호환성을 갖추고 있기때문에, NCT를 기존 XTS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 구성품을 그대로 유지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구현 시간을 단축할 뿐 아니라 자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XTS 모듈형 시스템에 완전히 통합되기 때문에 사용되는 엔드 이팩터 이외의 추가 구성품이 필요하지 않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아울러 무버 상의 엔드 이팩터가 중앙 TwinCAT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되므로 TwinCAT의 모든 프로세스를 백만 분의 1초 수준의 정밀도로 조율하고 엔지니어링 작업 또한 최소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