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조치원읍 ‘상생마을’ 입주 시작… 태양광 통해 에너지 자립률 극대화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12.2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임대주택 조성, 세대별 관리비 절감 효과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 조치원읍 ‘상생마을’이 지난 27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상생마을은 30년 이상된 노후주택부지를 시가 매입한 후 국민임대주택으로 조성한 경우다. 총 31세대 규모로 사업비 77억원이 투입됐다.

12월27일 열린 조치원읍 상생마을 입주식 단체사진 [사진=세종특별자치시] 

시는 앞서 조치원읍 상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상생마을을 조성했다. 

상생마을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자재 연구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등 연구를 바탕으로 에너지 자립률을 75% 끌어올린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이다.   

고성능 건축자재를 사용했으며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해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제로에너지 3등급 인증을 받았다. 

내부는 주거시설 및 에너지체험하우스 2호, 주민공동이용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올해 5월 준공 후 입주자 모집 공고를 통해 모든 공급 세대가 임대차 계약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12월 27일 기준 총 29세대가 입주했다. 시는 상리 상생마을 입주를 시작으로 조치원읍 원리에 151세대 규모의 청년임대주택 준공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세종시 고성진 미래전략본부장은 “상생마을을 통해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방법을 체험해 볼 수 있다”라며, “세대별 예상 관리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