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K-로봇 경쟁력 강화 나서…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 발표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1.1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30년까지 3조원 이상 투자해 로봇 비즈니스 촉진 및 산업 육성 방침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지난해 12월 발표된 첨단로봇 산업 비전 및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로봇산업정책심의회를 통해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정부가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사진=gettyimage]

기본계획은 지능형로봇개발및보급촉진법에 의거, 로봇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계획이다. 새롭게 발표된 계획에는 올해부터 오는 2028년까지에 대한 계획이 담겨 있다.

산업부는 로봇 기반 표준공정모델 개발 및 보급에 중점을 뒀던 제3차 기본계획과 달리 새로운 제4차 기본계획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민관합동으로 3조원 이상을 투자해 로봇을 활용 새로운 비즈니스를 촉진하고 산업적·사회적 기여도를 높여가며 우리 로봇산업을 육성할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제4차 계획에는 로봇 핵심부품 국산화율을 80%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강력한 기술확보 체계 구축에 대한 내용이 명시돼 있다. 또 핵심기술에 대한 신속한 사업화를 위해 개발 과정에서 로봇수요기업 차원 참여를 강화하고, 로봇 핵심 인력도 15,000명 이상 확보하기 위해 로봇대학원을 중심으로 로봇 융합 과정을 개설하거나 산학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등 전문인력 양성에 힘쓴다. 현재 구미센터 1개소에 불과한 로봇 실무인력양성센터도 신설한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첨단로봇 10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범부처 역량을 결집한다. 이에 첨단로봇 보급 활성화를 저해하는 51개 규제를 신속히 개선하고, 필요한 실증·보급도 함께 지원한다. 또 로봇 기업이 국내시장에서 충분한 트랙레코드(Track Record)를 쌓아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간 협력 채널을 확대하고 홍보 및 네트워킹, 해외인증 등도 적극 도울 방침이다.

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정부는 로봇과 공존을 위한 로봇 친화적 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이에 정부는 로봇이 올바른 방향으로 개발·활용되도록 로봇윤리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개발 단계에서부터 안정성, 신뢰성 등 관련 검증을 거쳐 신속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약 2,000억원을 투자해 ‘국가로봇테스트필드’도 구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최근 글로벌 사회가 인구구조 변화 등 인류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산업에 걸쳐 로봇과 AI간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라면서 로봇이 우리 산업과 일상을 변화시키고, 경제혁신을 견인하는 등 K-로봇경제 실현을 위해 정부가 앞장서서 민관협력을 강력히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