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 Sheet] 제조 AI, 확산 속도 대비 공정 내 실제 활용도는 저조… “언젠가는 가야 할 흐름”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2.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검사 및 공급망 관리 등에 활용… 설문 참여자 89.9%, ‘제조 AI 시장, 지금보다 커질 것’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올해도 AI에 대한 업계 내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조업 내에서 AI는 품질검사나 공급망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본지에서 지난달 19일까지 진행한 ‘제조 AI(Manufacturing) AI’ 시장조사 결과에 따른 내용이다.

최근 제조업 내에서 AI는 품질검사나 공급망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gettyimage]

제조 AI를 도입한 기업에서는 지능화된 공정 운영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공정 효율 향상 및 유지보수·예지보전 관련 간편성 향상 등 다양한 이유에서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쉬운 인력난 해소나 비용 절감 등은 기업 내 AI 도입에 있어 후순위 목적으로 나타났다.

또 구체적으로는 장비 품질검사 공정 및 성능 예측 등에서 제조 AI 솔루션을 활용하는 기업이 많았다. 솔루션 도입 기업들은 제품 품질검사와 함께 설비에 대한 성능 예측, 예지보전 등을 위해 AI 기술이 접목된 제조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제조 AI 도입 기업, 높은 만족도 기반 지속 활용 계획

설문에서 제조 AI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응답한 참여자 대부분은 전체 공정 내에서 AI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이하’라고 밝혔다. 제조 AI 솔루션을 일부 공정에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뜻이다. 아직 AI가 탑재된 제조 솔루션을 공정 전반에 걸쳐 전면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내용으로 풀이된다.

다만 제조 AI 도입 기업에서는 실제적인 활용 수준 대비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관련 솔루션을 활용 중인 기업 중 88.9%는 제조 AI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중 33.3%는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을 공유했다.

AI 기술에 대한 신뢰도도 높았다. 현재 AI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참여자 중 단 한 명을 제외한 모든 응답자는 ‘향후에도 제조 AI 솔루션을 활용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AI 도입 기업 차원에서 제조 AI 솔루션에 대한 실제 사용 경험이 긍정적이기에 가능한 결과로 분석된다. 설문 참여자들은 제조 AI 솔루션에 대해 △예측 효과 유효성 및 운영 안정성 높음 △지속적인 솔루션 업그레이드를 통한 성능 고도화 △고장 예지에 대한 효율성 △공정 효율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제조혁신에 도움 △빠른 기술지원 및 넓은 솔루션 제공 범위 등 다양한 장점을 제시했다.

제조 AI를 도입한 기업에서는 지능화된 공정 운영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공정 효율 향상 및 유지보수·예지보전 관련 간편성 향상 등 다양한 이유에서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솔루션 도입 검토 기업, 공정 효율 향상 기대

아울러 현재 제조 AI 솔루션에 대한 도입을 검토 중인 기업에서는 공정 효율 향상을 위해 AI를 활용하려고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다. 또 AI 도입 기업이 솔루션 도입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공정 지능화를 통한 스마트팩토리 고도화도 제조 AI 기술에 대한 도입을 검토 중인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현재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제조 AI 도입을 통해 창고 제품 출하·분류와 이미지에 대한 영상분석, 제품 품질 관리 및 장비 점검 관련 공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계획을 보유 중인 것으로 종합됐다.

한편 관련 솔루션에 대한 도입 계획이 없는 기업에서는 제조 AI를 활용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크다’와 ‘공정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지 못했다’는 응답이 주를 이뤘다. AI 기술 자체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공정 자체에 필요 없다는 응답도 존재했다.

설문에 참여한 한 물류기업 담당자는 “자사 공장에서는 아직 AI 솔루션을 도입할 만큼 설비가 갖춰지지 않았으며, 사전 계획 없이 관련 솔루션을 도입하기에는 비용적인 부담이 큰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실제 본지 설문에서 제조 AI를 도입한 기업들의 연 매출 규모가 200억원 이상인 곳이 대부분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관련 솔루션이 필요한 중소기업에서 보다 손쉽게 AI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금보다 확장된 정부 차원 해결책이 필요할 수 있다.

설문 참여자 89.9%는 ‘향후 제조 AI 시장이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AI, 생산 지능화 등에 도움 된다”

본지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현재 제조 AI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설문 참여자 중 79.7%는 관련 솔루션 시장에 대해 호평했다. 또 전체 참여자들은 향후 제조 분야 AI 시장에 대한 큰 성장을 예측했다. 설문 참여자 89.9%는 ‘향후 제조 AI 시장이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설문에 참여한 한 제조기업 담당자는 “제조 AI 관련 솔루션에 대한 신뢰도가 지속 상승 중이라는 점을 미루어 볼 때, 관련 시장의 현재 및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기업 담당자는 “현재 AI는 빠른 발전을 거듭하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고, 제조업에 적용했을 때도 원가 절감 및 생산 지능화 등에 도움이 된다”며, “결국 제조 AI 확산은 ‘시간이 문제지만 언젠가는 가야 할 흐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설문 참여자들은 제조 AI 솔루션 중에서도 ‘AI 기반 품질검사’ 관련 솔루션 시장이 가장 큰 성장을 기록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참여자들은 ‘AI 기반 공정 관리’와 ‘AI 활용 공급망 관리’ 영역에 대한 성장 기대감도 갖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