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미국 국방부 군수국(DLA, Defense Logistics Agency)은 글로벌 방위 공급망을 관리하고 최종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는 모든 구성 부품의 높은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공급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군사용 애플리케이션 용도로 설계된 부품의 제조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해 QPL(Quality Products List)에 요구하는 특정 규제 기준을 충족해 QPL에 등재되는 것이다. 이는 일정 수준의 신뢰성을 보장해 부품의 조달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마이크로칩의 JAN 트랜지스터 포트폴리오가 MIL-STD-750와 Test Method 1019, MIL-PRF-19500/255, /291, /355, /376 및 /391 등 군사용 표준의 ELDRS(Enhanced Low Dose Radiation Sensitivity) 요건에 따라 테스트 및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 군사용 트랜지스터는 다양한 범위의 방사선 노출을 견딜 수 있도록 제조돼 군사용 애플리케이션에 조달되는 세부적인 부품에 사용되는 미 연합 육군 해군(JAN, Joint Army Navy) 지정(designation) 시스템의 일부로 사용 중이다.
지정된 트랜지스터들은 중요한 군사 및 항공우주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전자 부품이 방사선 노출이 극심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마이크로칩은 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 분야에서 60년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항공우주 및 방위 반도체 제조 및 테스트 전용 팹을 운영하고 있다. 아일랜드 에니스에 위치한 마이크로칩의 팹은 MIL-PRF-19500 표준을 위한 견고한 스크리닝 및 신뢰성 테스트를 위한 시설이다.
또한, 매사추세츠주 로렌스에 있는 마이크로칩의 팹은 DLA 인증 시설로 MIL-STD-750, Test Method 1019에 따라 자체 ELDRS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칩은 고객들이 부품 및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 지정된 RHA(Radiation Hardness Assurance) 레벨에 맞게 테스트를 시행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칩 디스크리트 제품 부문 레옹 그로스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의 제품들은 에니스와 로렌스 지역에 있는 팹에서 엄격한 자체 테스트를 시행했으며, 그 결과 열악한 환경에서도 최대 성능과 높은 신뢰성으로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이 인증됐다”라며, “우리는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설계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제품을 개발 및 제조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총 이온화 선량(TID) 등급의 방사선 강화 양극 접합 트랜지스터(BJT, Bipolar Junction Transistor)를 최초로 제공한 회사로, 최근 DLA와 긴밀히 협업해 ELDRS 특성화 테스트를 추가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