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신세계가 올해 2분기 사상 최대 매출 기록을 세웠지만 주요 점포 리뉴얼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신세계는 2분기 연결기준 총매출액 2조7824억원, 영업이익 1175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1.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1.5% 감소했다.
백화점 사업의 총매출액은 1조746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6% 오르며 역대 최고치인 지난해 2분기(1조7020억원)을 넘어섰다.
다만 영업이익은 8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줄었다. 신세계 측은 강남점 식품관을 비롯한 주요 점포 리뉴얼에 따른 감가상각비 등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국내외 최고의 디저트를 엄선해 모은 스위트파크(2월)에 이어 프리미엄 미식 콘텐츠에 호텔급 공간을 갖춘 하우스 오브 신세계(6월)를 차례로 개관하는 등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신세계 측은 올해 하반기에도 강남점 식품관 등 리뉴얼을 통한 공간 혁신을 이어가는 동시에 점포별 상권에 최적화된 브랜드와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는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1.5% 늘어난 4924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이 78.6% 줄면서 86억원에 그쳤다. 이는 전년도 인천공항 임대료 회계처리에 따른 영향으로 이를 제외한 당해년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개선됐다고 신세계 측은 설명했다. 신세계디에프는 인천공항 임시 매장 정상화, FIT 마케팅 등 사업 체질 개선을 통해 내실경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신세계 편입 이후 최대 실적을 거뒀다. 매출액은 815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5.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9억원으로 두 배 이상 뛰어올랐다. 블루핏, 에디티드, 엘라코닉 등 자체 브랜드의 약진이 주효했고, 조선호텔 등 관계사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도 시너지 효과를 냈다는 게 신세계 측의 분석이다.
신세계까사는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와 베스트셀러 소파 ‘캄포’ 등 히트 상품의 호조에 힘입어 매출액 651억원(+18.2%), 영업손실은 5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호텔 및 임대사업 호조 등으로 매출액 950억(+6.6%), 영업이익 109억원을 달성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소비심리 위축으로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감소했다. 매출액은 3209억원(-3.9%), 영업이익은 133억원(-27.7%)을 올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수입 코스메틱과 패션이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하반기 신규 브랜드와 라이선스 및 글로벌 사업 강화를 통해 실적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달 2일 지분 인수를 발표한 ‘어뮤즈(AMUSE)’를 통해 코스메틱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웠던 2분기 유통 환경 속에서 백화점은 2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자회사들 역시 실적을 끌어올리며 사업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백화점의 콘텐츠 혁신을 기반으로 한 견고한 성장세와 자회사들의 업계를 선도하는 경쟁력으로 더욱 호전될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