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 솔라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다!
  • ExpoSolar
  • 승인 2010.08.24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A 솔라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다!

 

JA 솔라(JA Solar Holdings Co., Ltd.)는 고성능 태양광 전지와 태양광 제품들을 공급하는 세계 최대 공급업체 중 하나다. 2005년 5월에 창설된 이 회사는 태양광 에너지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 판매를 모두 담당하고 있다. JA 솔라는 2007년 2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었다(종목 기호 : JASO).

JA 솔라는 두 개의 최첨단 태양광 전지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하나는 허베이(Hebei) 성의 닝진(Ningjin)에, 다른 하나는 장수(Jiangsu) 성의 양저우(Yangzhou)에 위치하고 있다. 총 태양광 전지 용량은 현재 약 1GW 정도다. JA 솔라는 또한 상하이(Shanghai) 펭시안(Fengxian)에 300MW PV 모듈 제조 시설을 갖추고 있고, 장수성 동하이(Donghai)에 120MW 다결정 실리콘 웨이퍼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JA 솔라는 장수성 양저우에 위치한 최첨단 태양광 연구센터에서 고효율 태양광 전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새로이 개발된 태양광 전지는 신기술과 재질 연구를 통해 약 19%의 효율을 달성했다.

2009년 JA 솔라는 509MW를 판매해 US$ 553.7백만달러에 달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2009년 기준으로 JA 솔라는 세계 최상위 6위를 기록했고, 태양광전지 부문에서 중국의 상위 3대 업체에 선정되었다. 태양광 제품 선적량은 2010년에 900MW를 초과할 것으로 기대된다.

JA 솔라의 CEO인 펭팡(Peng Fang)은 이 회사가 어떻게 세계의 태양광 산업에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키며 태양광 전지 부문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업체들 중의 하나가 되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임 승 혜 기자

 

JA 솔라는 2005년 창립된 이후 세계 최대의 단결정 태양광 전지 제조업체들 중 하나가 되었다. 그 비결은 무엇인가?

중국에서 가장 큰 단결정 웨이퍼 회사인 우리의 모회사 징롱(Jinglong)은 태양광 산업이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는 추세를 따라잡기 위해 전지 사업으로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JA 솔라는 징아오(JingAo) 솔라의 지주회사이다. 세계 최대의 단결정 실리콘 제조업체인 징롱 그룹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얻는 이익은 무엇인가?

매우 역동적으로 움직이면서 변화가 심한 태양광 시장에서 품질과 양적인 측면에서 모두 JA 솔라에 유리한 징롱과 강력하고 안정적인 공급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우리로선 매우 중요하다.

 

최근 JA 솔라는 어떤 신기술을 개발했는가?

JA 솔라는 두 개의 연구개발(R&D) 센터-하나는 태양광 전지 기술센터이고, 다른 하나는 태양광 재질 연구개발(R&D) 센터임-를 보유한 첨단 기술 회사다. JA 솔라는 세계적으로 100명 이상의 직원이 있는 매우 막강한 기술개발팀이 있다. JA 솔라는 국제적인 기술 센터들과 합작 연구개발(R&D)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예를 들자면 JA 솔라는 고성능 태양광 전지를 위해 실리콘 잉크 기술로 대량 생산에 사용되는 선도적인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실리콘 잉크 기술은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 위치한 업체인 이노바라이트(Innovalight)의 신기술이다. 우리는 최근에 18.5% 이상의 효율을 달성했고, 2010년 후반에는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이다.

 

작업장.  중국 장수성의 양저우에 위치한 JA 솔라의 PV 전지 연구센터는

차세대 고효율 태양광 전지를 개발한다.

 

 

개인적으로 태양광 산업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지금까지의 프로필을 간략하게 언급하며 답변해주기 바란다.

최신 과학 기술 전문가로서 그리고 기술 매니저로서 나는 실리콘밸리의 첨단 업체들에서 20년 이상 반도체 산업에 종사해왔다. 다년간의 연구 끝에 태양광 산업이 본격적인 대규모 사업으로 부상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정말로 뿌듯하다. 매우 좋은 사업임과 동시에 인류에게 큰 이로움을 가져다주는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종사하는 것은 내 개인적으로도 참으로 보람된 일이다. 나는 미네소타 대학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반도체 부문 선임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태양광 전지는 반도체 기술과 장비 제조에서 쌓은 다년간의 나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반도체 장치이다.

 

태양광 전지 효율성 증대 측면에서 지금까지 JA 솔라의 가장 큰 업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JA 솔라는 태양광 전지 제조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업체이다. 우리의 대량 생산 기술 덕분에 단결정 태양광 전지와 다결정 태양광 전지 산업에서 가장 큰 대량 생산 전지 효율이 가능했다. 우리가 생산한 전지는 전 세계적으로 모듈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전지.  JA 솔라의 단결정 태양광 전지 평균 효율은 17.5% 이상에서 18.7%까지이다.

그리고 폴리실리콘 태양광 전지 효율은 16.2%이다.

 

 

단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와 다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에서 가장 최근 확보한 효율은 어느 정도인가?

대량 생산에 있어서 평균적으로 단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는 효율이 17.5%이고, 다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는 16.2%이다. 향후 대량 생산 기술에 대해 말하자면 2010년 후반에는 단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는 18.5%의 효율을, 다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는 16.8%의 효율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현재 이 산업의 가장 발전된 상황을 보여주는 예이다.

 

올해 목표로 하는 효율이 있는가?

물론 올해의 효율 목표가 있다. 단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는 평균적으로 18.5%, 다결정 실리콘 태양광 전지는 16.8% 효율 달성이 목표이다.

 

올해 생산량과 판매 목표는 어느 정도로 잡고 있나?

올해는 900MW를 초과하는 것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다.

 

생산 라인.  세계적으로 태양광 산업을 선도하는 위치에 있는 JA 솔라의

태양광 전지와 모듈의 첨단 생산 라인.

 

 

JA 솔라의 세계적 위치는 어느 정도인가?

JA 솔라는 나스닥에 상장된 세계적인 회사이다. JA 솔라는 전 세계적으로 대형 업체들을 고객으로 갖고 있고 중국에도 매우 견고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JA 솔라는 중국의 상하이, 독일의 뮌헨,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판매 사무소가 있다. JA 솔라의 기술력과 저비용, 대규모로 인한 이점 때문에 세계의 많은 태양광 대기업들이 우리 회사와 동반자 관계(파트너십)를 맺기를 원하고 있다. 2010은 JA 솔라의 세계적 위상 제고에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주요 태양광 업체들과 귀사의 관계는 어떻게 되리라고 보는가?

브랜드 가치와 판매망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에서 고품질 저비용 제조 협력업체들을 찾고 있는 국제적인 회사들에게 우리가 이상적인 사업 파트너라고 자부한다. 우리의 OEM 방식은 대형 국제 태양광 업체들이 광범위하게 수용하고 있다. 우리는 태양광 전지에 보다 많이 집중하는 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중요한 태양광 업체들은 우리의 훌륭한 고객이 되고 있다.

 

JA 솔라의 주요 고객들은 누구인가? 그리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략은 무엇인가?

우리의 주 고객들은 유럽과 미국,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주요 태양광 모듈 및 설치/EPC 업체들이다. 태양광 산업계에서 우리의 고품질, 저비용, 대규모 생산 및 설비 전략은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본사 전경.  전액 출자 자회사인 상하이 JA 태양광 PV 테크놀로지는 2007년 6월 중국 상하이의

자베이에 창설된 회사이다. 그리고 동년 10월에 상하이 ‘JA 플라자 빌딩’에 JA 법인 본사가

세워졌다.

 

 

다른 경쟁업체들에 비해 JA 솔라의 특별한 장점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브랜드 네임과 판매망에서 고객사들과 경쟁하지 않고 태양광 전지에 사업 모델을 집중하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다. 우리 회사는 가장 높은 품질, 저비용, 대규모 생산 및 설비 능력을 갖춘 태양광 전지 분야의 최대 제조업체라고 우리는 믿고 있다. 고품질, 저비용, 대규모 생산 및 설비 분야에서 JA 솔라와 경쟁할 수 있는 업체는 아무도 없다고 확신한다.

 

JA 솔라의 궁극적 비전(사업 목표)에 대해 한 마디 한다면?

우리의 목표는 세계적인 친환경 산업과 공동으로 작업해 인류의 미래를 위해 고객이 구입 가능한 적정한 가격의 친환경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다.

 

 

JA 솔라는 전 세계적으로 대형 업체들을 고객으로 갖고 있고

중국에도 매우 견고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JA 솔라는

중국의 상하이, 독일의 뮌헨,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판매 사무소가 있다.

JA 솔라의 기술력과 저비용, 대규모로 인한 이점 때문에 세계의 많은

태양광 대기업들이 우리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기를 원하고 있다.

 

 

 

본 기사는 미디어그룹 인포더에서 발행하는 글로벌 PV

매거진 Monthly INTER PV(영문) 내용을 게재한 것입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