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K 솔라, “태양광 밸류 체인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모든 것”
  • SolarToday
  • 승인 2010.10.1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펑샤오펑(Peng Xiaofeng) LDK 솔라 회장 겸 CEO


임 승 혜 기자

 

우리 독자들이 LDK 솔라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우선 어떻게 해서 LDK 솔라가 태양광 PV 사업에 진출하게 되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 주기 바란다.

우리는 태양광 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2년에 걸쳐 진행했고, PV 부문, 특히 웨이퍼 사업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에 진출해 수요는 있으되, 아직 충족되지 않는 시장 수요를 충족해 주는 것이 좋은 진출 기회라고 보았다. LDK 솔라를 창업했을 때 우리의 목표는 세계 최대의 태양광 웨이퍼 회사가 되는 것이었다. 3년 후에 우리는 이 목표를 달성했다.

LDK 솔라는 다결정질 태양광 웨이퍼와 PV 제품을 생산하는 주요 생산업체이다. 지난 2월에 귀사는 베스트 솔라(Best Solar)의 결정질 모듈 제조 공장을 인수한 후에 PV 모듈 생산을 시작했다. 모듈 제조 사업에 진출하게 된 이유를 듣고 싶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는 시장 수요가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 지난해 LDK 솔라는 개발업체와 유통업체, 그리고 시스템 통합업체에 태양광 모듈 판매를 실시하기 위해 수평적 통합 전략의 영역을 확대했다. 우리는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대규모 내부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고, 세계 최대의 다결정질 웨이퍼 생산업체이다. 단일 생산시설 하에서 폴리실리콘, 잉곳, 웨이퍼, 태양전지를 모두 제조하는 것은 품질과 비용, 이 모두를 정확하게 관리하는 데 상당히 유리하다. 이것이 바로 우리 회사의 모듈이 시장에서 타사 제품과 차별화되는 이유이다. 

올해 지금까지의 귀사의 실적을 어떻게 평가하겠는가? 그리고 내년에는 어느 정도로 회사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가?

현재까지 우리 회사는 상당히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해오고 있다. 2/4분기의 영업 결과를 살펴보면 작년에 비해 놀라운 성장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내년에 우리는 여러 시장에서 강력한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탈리아와 일본, 프랑스, 미국(특히 캘리포니아), 캐나다, 중국에서 선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위의 시장들에서 우리 회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엄청날 것이라고 예상한다. 

 

LDK 솔라는 이미 2GW라는 연간 웨이퍼 생산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이와 관련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고, 향후 귀사의 웨이퍼 생산 용량 목표를 어느 정도로 계획하고 있는지 듣고 싶다.

우리 회사는 이미 6월말에 2.3GW를 달성했다. 현재는 이보다 더 많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시장 수요에 맞추어 회사의 생산 용량을 확장한다. 시장이 지금처럼 성장세를 지속한다면 우리 회사의 생산 규모도 분명 증가할 것이다. 현재 우리 회사는 세계 최대의 다결정질 웨이퍼 공급업체이며,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회사의 목표는 가까운 장래에 현재의 웨이퍼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것이다.

2018년까지 웨이퍼 주문이 엄청나게 밀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고객들이 LDK 솔라와 거래를 원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가 중점을 두는 부분은 저비용의 대량 생산이다. 이렇게 했을 때만이 가격 경쟁력이 있는 고품질, 고효율성을 갖춘 환경친화적인 PV 제품을 전 세계의 우리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가 있다. 우리는 고객들이 그리드 패리티(그리드 패리티란, 현재 전기를 생산하고 있는 화력발전 비용과 태양광발전 비용이 같아지는 균형점을 말한다)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고, 태양광에너지의 가격을 적정한 선으로 만들어 누구나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수평적 통합 제조(수평적 통합은 세계의 주요 기업이 대체적으로 기업의 규모 확대를 위해 동일 업종의 타 기업과 동등한 조건하에서 합병 제휴하는 일을 말한다), 세계 정상급 제조 시설, 고품질·고효율 제품, 주요 글로벌 웨이퍼 공급업체, 다변화된 글로벌 고객층은 고객들이 우리 회사와 거래를 원하는 이유가 되고 있으며, 우리 회사로 고객들이 다시 돌아오는 계기가 된다고 나는 생각한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안정적인 공급과 관련된 요소들이다.

내년의 폴리실리콘 가격을 어떻게 예상하는가?

폴리실리콘 가격은 곧 80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 시장이 반도체와 태양광 산업에 대해 이대로 계속 강세를 유지한다면 가격은 100달러까지도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물론 반도체이든 태양광 산업이든 어느 한 산업에서 수요가 줄어든다면 가격은 다시 하락할 것이다. 가까운 장래에 곧 태양광 산업과 반도체 산업에서의 수요가 매우 뚜렷하게 나타나고, 그래서 폴리실리콘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우리는 보고 있다. 

귀사가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태양광 전력 혁신을 이끌고 있는 이 상황에서 LDK 솔라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

수평 통합을 이룬 PV 제조업체로서 우리 회사는 폴리실리콘 생산과 모듈 생산 사업에 모두 관여하고 있다. 현재 우리 회사의 모듈 생산 용량은 1.5GW이다. 몇 주 전에 우리는 내년까지 1.26 GW 태양전지 생산 용량을 확대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내년에 우리는 폴리실리콘에서 모듈까지 대규모 통합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생산 비용을 줄이면서 비용 감축 면에서 선도 기업이 되는 것이고, 실리콘에서 모듈까지 대규모 수평 통합 PV 제조업체가 되는 것이다.

모듈 제조 사업을 시작한 이래 귀사는 피닉스솔라 AG, 에넬, ABB, 게스탐프 솔라와 같은 업체들과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새로운 태양광 모듈 생산 사업 계획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말해 주기 바란다. 그리고 현재까지 모듈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사업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모듈 사업은 현재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 지난 몇 분기의 실적을 본다면 선적 물량과 생산 물량이 매 분기마다 두 배를 넘어섰다. 우리 회사의 모듈 사업은 현재 대량생산 형태로 아주 성공적으로 가고 있다. 모듈 사업은 현재 LDK 솔라에서 가장 급속히 성장하는 사업 중 하나이다. 우리는 실리콘, 웨이퍼 사업과 모듈 사업 모두에서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원한다. 우리의 사업 모델은 어느 면으로는 아령(Dumbbell) 모양처럼 보이기도 한다. 즉, 우리는 실리콘, 웨이퍼 사업과 모듈 사업에서 매우 큰 업체이고, 전지 사업에서는 소규모 형태를 유지한다.

LDK 솔라는 최근 제2차 5,000MT 폴리실리콘의 상업적 생산을 시작했다. 연간 생산 목표는 얼마이고, 폴리실리콘의 예상 생산 비용은 얼마인가?

현재 우리는 약 11,000MT을 생산 중에 있다. 현재의 생산 비용은 약 42~43달러이다. 다음 몇 분기 동안의 목표 비용은 35달러 이하이다. 그리고 우리는 결국 25달러까지 비용을 줄일 것이다.

듣기로는 업계에서 저비용 생산업체가 되는 것이 귀사의 핵심 전략이라고 들었다. 이 전략이 아직도 유효한가?

물론이다. 우리는 비용절감 면에서 선도업체가 되고자 한다. 바로 그런 이유로 우리 회사는 폴리실리콘, 웨이퍼, 태양전지, 모듈 생산에서 대량생산 체제를 고집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기술 혁신에 많은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발전전력 가격에 대한 정부의 발전차액지원제도(Feed in Tariff) 축소 이후 내년 독일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독일은 내년에도 여전히 매우 중요한 태양광에너지 시장이 될 것이다. 누구도 내년 독일 시장의 미래가 어떠할지 알 수는 없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니까. 그러나 매년 독일 시장은 축소되고 또 매년 독일 시장은 성장했다. 전 세계적으로 시장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산업과 마찬가지로 이 시장에도 경쟁이 시작되고 있다. 태양광 시장도 마찬가지 상황이 될 것이다. 내년에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업체들이 태양광 산업에 진출하는 광경을 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산업에는 매우 좋은 일이다. 더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합류하고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더 많은 능력을 갖춘 인재들이 이 산업에 진출하고 있다. 이것은 산업 발전에 좋은 현상이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의 태양광 시장에 대한 LDK 솔라의 전망은?

하반기에 시장은 매우 강력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본다. 거의 모든 제품이 매진되었고, 그런 만큼 하반기에는 대부분의 주요 태양광 업체들, 특히 기술과 브랜드 네임을 갖고 있는 업체들은 매우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다. 그래서 내년에도 대부분의 시장이 분명 성장을 계속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일부 시장은 불확실하겠지만 그러나 전반적으로 시장은 성장을 유지할 것이다.



본 기사는 미디어그룹 인포더에서 발행하는 글로벌 PV 매거진 Monthly INTER PV(영문) 내용을 게재한 것입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