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말레이시아 UTM공대생들, 건국대 차세대태양전지연구소 견학
  • SolarToday
  • 승인 2012.07.1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레이시아 UTM(University Tech nology Malaysia)은 말레이시아 공과대학 중 가장 권위 있고 규모가 큰 대학으로 공업생산과 엔지니어링 분야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UTM 화학부 학생들과 인솔교수 등 20명은 해외탐방 프로그램 중 한국의 선진기술과 연구 환경을 체험하기 위해 건국대를 찾았다. 학생들은 서울시의 지원으로 건국대가 독일의 세계적 연구소인 프라운호퍼ISE와 함께 설립한 건국대-프라운호퍼 차세대태양전지연구소(KFnSC)에서 연구원들로부터 연구현황을 안내받고 연구장비와 첨단 연구시설 등을 둘러봤다.


5월 1일부터 3일까지 방한한 UTM 해외탐방 학생단은 건국대, 연세대 등에서 연구체험 활동과 캠퍼스 투어 등을 하고 서울시 투어 등의 문화체험을 할 예정이다.


KFnSC는 미래 에너지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태양광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를 유치해 2009년 설립됐다. 프라운호퍼 연구소가 해외에 공동연구소를 만든 것은 미국 MIT(매사추세츠공대)에 이어 두 번째였다.


특히 ‘지자체·산·학·연’ 협력 모델로, 설립된 연구소는 서울시가 5년간 125억원을 지원하고 개발된 태양전지 기술은 6개 태양광 전문 기업이 상용화한다. 독일에서 초빙된 연구원 8명을 비롯해 건국대 교수진 10여명과 70여명의 석·박사가 연구인력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유리에 염료를 발라 빛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차세대 나노복합 ‘염료감응형 태양전지(DSSC)’와 식물의 광합성작용을 응용한 유기태양전지(OPV), 건물일체형태양광시스템(BIPV) 등 차세대 태양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