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형광램프 대체용 LED 램프 안전인증 실시
  • SolarToday
  • 승인 2013.04.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형광등기구(형광등 점등용 전기기구)에는 안정기가 내장돼 있어 전용 형광등이 아닌 LED 램프를 꽂을 경우 호환성 문제가 발생했다. 때문에 지금까지는 기존의 안정기를 제거하고 컨버터를 별도로 설치하는 컨버터 외장형 LED 램프에 대해서만 생산·판매를 허용했으나, 이번 조치로 기존 형광등기구에 바로 LED 램프를 꽂아 쓸 수 있는 컨버터 내장형 LED 램프의 생산·판매가 가능하게 됐다.

 

컨버터 내장형 LED 램프에 대한 안전기준이 지난 2월 25일자 관보에 게제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약 3개월의 시험인증 기간을 거쳐 안전성이 검증된 고효율의 LED 램프를 시중에서 구입해 집안이나 사무실 등에서 형광등 대신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형광등을 직접 대체해 사용할 수 있는 LED 램프의 안전기준은 현재 IEC 국제표준에서 논의 중에 있다. 2014년경에 구체적인 국제표준이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부 국내 업체들은 안전기준을 강제하지 않는 외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이번 조치로 국내 판매까지 가능해졌다. 이번 안전기준 제정으로 LED 조명의 국제표준화 선도와 기술력 향상도 기대되고 있다.

 

기술표준원은 앞으로 램프 베이스가 한 쪽에만 있는 단일캡 형광램프 대체용 LED 램프(U자형)에 대해서도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고, 위해요인을 안전기준에 반영해 생산·판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SOLAR TODAY 편집국 (Tel. 02-719-6931 /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