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지유, BIPV용 모듈 개별 모니터링 정션박스와 소프트웨어 솔루션
  • SolarToday
  • 승인 2014.05.0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온라인 통해 발전량 체크 가능한 일체형 솔루션 제공



하 상 범 기자


이에스지유가 선보인 BIPV용 모듈 개별 정션박스와 BIPV 태양광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일체형 솔루션은 일반 태양광 모듈에 비해 이상유무 파악과 교체에 부담이 큰 BIPV만의 특성을 고려한 제품이다. BIPV는 주로 건축물 외벽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쉽게 오르내리기 힘든 높은 장소가 주로 선택된다. 이상이 발생할 경우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신속히 파악할 수 있어야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에스지유 변영재 부장은 “기존의 기술로 BIPV의 모든 전력선을 끌어와 모니터링하는 기술이 있었지만 개별 모듈별로 배선을 끌어와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면서, “이에스지유의 BIPV용 개별 정션박스를 사용하면 전선을 끌어오는 불편없이 실시간으로 개별 모듈의 발전량과 모듈의 이상 유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간편하게 설치하는 스마트한 정션박스

이에스지유는 건축 외벽과 관련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BIPV 시스템의 가공에서부터 제작, 설치에 이르는 효율적인 생산 및 공급시스템을 구축하고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에 가장 적합한 BIPV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이에스지유 오영택 부장은 “이에스지유는 우수한 BIPV 제품을 판매하면서, 동시에 BIPV의 효과적인 유지관리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과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 태양광 모듈의 정션박스에는 모니터링 솔루션을 부착할 여유공간이 있지만, 건축물 벽면에 부착되는 BIPV의 경우 상대적으로 개별 모니터링 솔루션이 추가될 공간적 여유가 없어, 개별 모니터링 부분에서 부족함이 발생했고, 이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2년여의 연구개발을 거쳐 PC를 통해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관리가 가능한 BIPV용 태양광 개별 모니터링 정션박스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BIPV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공급하는 기업이 직접 제작한 제품인 만큼 BIPV 설치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 특성이 돋보인다. BIPV용 태양광 모듈 개별 모니터링 정션박스는 BIPV 모듈 상단에 배선을 연결하는 것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다른 배선을 연결하는 복잡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이런 설치 과정에서도 특별히 제작한 센서를 통해 BIPV 각 모듈을 효과적으로 감시, 관리할 수 있다.


온라인을 활용한 실시간 관리 시스템

이에스지유는 BIPV용 모듈 개별 모니터링 정션박스와 함께 이를 관리할 소프트웨어도 자체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BIPV용 태양광 개별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각 모듈의 실시간 데이터와 실시간 상태, 총누적 발전량, 누적발전량, 전체발전전력, 기상정보 등을 표시하며, 건축물에 설치된 여러 BIPV 모듈을 시각화해 운영상황과 문제점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또, 발전효율도 수치로 표시해 제공한다. 상태보고서 등 데이터 관리 기능도 가지고 있어, 관리 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도 있다.


이에스지유는 BIPV용 개별 모니터링 정션박스와 BIPV 태양광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일체형 솔루션에 대한 자체 테스트를 모두 마쳤으며, 관련 특허를 출원해 등록을 마쳤다. 이들 솔루션은 국내 주요 대형 건설현장에 공급될 예정이며, 앞으로 공급의 폭을 넓혀나갈 예정이다.


이에스지유는 BIPV 설치 외에 SPG, 구조계산, 태양광, 단열해석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부산은행 본점 신축 공사에 글라스 커튼월을 공급했으며,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신축공사에 BIPV와 글라스 커튼월을 공급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대규모 프로젝트에도 참가한 바 있다.


SOLAR TODAY 하 상 범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