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안종보 박사, ‘이달의 KERI인상’ 수상
  • SolarToday
  • 승인 2014.05.1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KER인상’은 한국전기연구원의 연구개발 및 시험인증 등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인 연구자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안종보 박사는 최근 상용 전력망이 없는 도서나 원격지에 전력을 최적으로 안정하게 공급할 수 있는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설계 및 제어기술을 개발해 환경 및 신재생발전 설비업체인 KC코트렐에 기술 이전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에 ‘이달의 KERI인상’을 수상하게 됐다.


안종보 박사가 개발한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설계 및 제어기술은 디젤발전, 태양광발전, 축전지저장장치(BESS) 등 하이브리드 전원 공급시스템을 구성하고, 에너지관리시스템(EMS)과 시스템의 전압과 주파수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BESS)와 부하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전력관리시스템(PMS : Power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시스템 운전의 효율성, 경제성 및 안정성을 제고한 독립형 전원공급 시스템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전받은 KC코트렐은 이를 적용해 창원시의 잠도와 아프리카 세이셀공화국(Seychelles)의 라디그섬(La Digue Island)에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를 구축하고, 이 분야의 시장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기술 이전을 통해 아프리카 및 동남아시아의 전화 사업이나 기존 디젤발전소의 마이크로그리드 사업화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안 박사는 이외에도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에 적용이 가능한 소형 풍력발전용 인버터를 화신강업에 기술 이전해 제어시스템뿐만 아니라, 요소기기에 대한 기술도 실용화하는 데에도 성공했다.


한편, 안 박사는 현재 에너지국제공동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배전망에 적용되는 분산전원 기기의 상호 운용성 시험을 위한 테스트베드의 개발과 한미 간 상호인증체계 구축을 목표로, 미국 에너지부 산하 센디아국립연구소와 함께 ‘분산자원 상호 운용성 테스트베드 개발 및 상호인증체계 구축’ 연구를 진행 중이다.


SOLAR TODAY 편집국 (Tel. 02-719-6931 /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