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도로조명 통합관제시스템, 세종시에 구축
  • SolarToday
  • 승인 2014.07.1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도로조명 통합관제시스템, 세종시에 구축

 

광주시는 최근 세종시와 도로조명 통합관제시스템 통신프로토콜에 대한 공급 및 사용 협약을 체결하고, 관제센터 운영을 위한 전산장비 등 기반시설을 7월부터 12월까지 설치키로 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개발비의 10%인 900만원의 세외수입도 함께 올리게 됐다.


세종시에 적용되는 도로조명 관제센터 통신프로토콜은 자치구별로 관제장치가 개별 운영되면서 제품간 호환은 물론 점·소등 시간이 일정하지 않는 등 유지 관리비가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9년 광주시가 독자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시내 주요 도로변의 가로등과 보안등을 지리정보시스템과 연계해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고장이 발생할 경우 즉시 회로를 차단해 무부하 전력손실을 방지하고 신속히 보수해 도로 교통여건 개선과 시민 편익 증진에 도움이 되고 있다.


광주시는 2009년 6월 전국 최초로 한국컴퓨터 프로그램보호위원회에도로조명 관제센터 통신프로토콜을 광주시 지적재산권으로 등록하고, 첨단 기술행정의 실현성과를 인정받아 2012년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돼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았다. 2012년부터 나주혁신도시에 ‘도로조명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세종시는 충남 연기군과 공주시 일원 72.9㎢에 2005년부터 2030년까지 20만 가구(50만명)를 건설하고 있으며, 협약 체결에 앞서 지난 5월16일 광주시를 방문하고 ‘도로조명 통합관제시스템’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SOLAR TODAY 편집국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