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된 제품개발로 한국시장 기준 정립
  • 월간 FA저널
  • 승인 2011.08.3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모션코리아 장 현 정 대표

신뢰경영, 믿음으로 전동 실린더 시장 리딩한다


국내 시장의 고객들은 전동 실린더의 효용성과 활용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설비투자시 우선순위가 아닌 차기책으로 분류해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근무복지의 미흡성들이 지속되는 국내 실정을 감안하면, 투자대비 효율성에서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를 해결할 수 있는 전동 실린더 신생업체가 등장했다. 그 우수한 품질을 시장이 먼저 알아본 것이다.


티모션코리아를 설립하게 된 배경은?

티모션코리아 설립은 불과 1년반 정도고, 대만 본사는 7년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본사 설립자들은 평균 20여년간을 관련 기술 개발에만 매진해오던 기술자들로, 신생업체의 패기와 오랜 기술적 노하우들이 충만한 기업이라 볼 수 있다.


한국 시장은 미개척된 대지와 같아 하나부터 열까지 착실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 어떤 시장과 비교해봐도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그것에 부합할 수 있는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 빠른 납기, 완벽한 A/S 제도, 고품질의 합리적 가격 등 모든 조건에서 불만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요 포인트다.


티모션 제품은 어떤 특징들이 있나?

지금은 다소 완화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중 일부는 선진국이 제작한 제품 외에는 저질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다. 티모션은 대만기업으로 오랜 기간동안 실린더 개발에만 집중해 왔다. 유럽 및 북미의 주요 관련 생산제품에서도 티모션 상호를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그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는 뜻인데, 유독 국내에서만 특유의 선입견 때문에 시장 진입에 시간이 다소 소요되고 있다.


주력 제품인 전동 리니어 액추에이터 TA1 시리즈는 웜기조 구조로 저소음을 표방하고 있다. 커버는 플라스틱이며 내부 알루미늄 기어박스는 별도로 제작돼,내구성을 크게 향상시켜준다. 그리고 커버를 벗겨낼 수 있어 그 어떤 생산현장에도 만족하게 대응할 수 있다.


최근 중국산 저가형 제품군들이 국내 시장에 대거 유입되고 있다. 품질을 고려하지 않은 저가품으로 시장의 질서를 뒤흔들고 있는데, 티모션의 우수한 제품군들은 혼란스런 시장의 기준이 되고 있다.


전동 실린더가 사용되는 분야는 어디인가?

국내 시장에서는 크게 산업과 의료분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의료분야에서는 수술 및 회복용 침대, 물리치료 등에서 크게 활용되는 반면에 산업분야는 활용공간이 제한적이다. 작업자의 건강과 직결되는 작업대 또는 관련 기기 등에 활용되고 있으나, 국내는 근로자를 고려하지 않은 근무환경이 대부분으로 개선을 위해 빠른 도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산업용 시장에서의 가치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산업용 제품군들은 고정밀, 고속도를 요구한다. 그 조건에 부합하도록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아직은 기술적으로 미비한 면이 있지만, 대만 본사와 기술 협력을 강화하면서 관련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티모션코리아만의 마케팅 전략은?

국내 전동 실린더 시장은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아 저가의 중국산과 고가품의 유럽산까지 다양한 제품군들로 형성돼있다. 얼키설키 묶여있는 무질서한 한국시장에서 넘버원이 되기 위해선 시장을 리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템 개발이 불가피하다.


그래서 오랜기간 동안 쌓아올린 기술적 노하우를 집대성해 티모션코리아만의 제품을 제작, 생산할 예정이다. 국내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우선 개발하고 관련 개발 부서 및 생산라인을 내년 설립할 계획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외국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적극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이는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공급사 위치에서 벗어나 고객이 요구하는 기술적 니즈를 수용해 티모션코리아의 위상이 향상될 것이다.


여성 CEO로서 구동기기를 취급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특별한 계기를 통해 구동기기 분야를 다루는 것은 아니다. 단지, 사회의 첫 발을 모터회사에 디뎠던 것이 큰 영향이 됐다. 외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부서에 입사함으로써 관련 동향의 흐름을 조족히 파악할 수 있었고, 분석과 조사를 통해 시장이 가진 잠재적 가치를 깨달을 수 있었다. 물론, 체력적인 문제 등에서는 다소 뒤쳐질 수 있으나, 대신 여성들은 섬세함, 꼼꼼함 등의 고유 장점으로 일을 슬기롭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협동과 화합을 이끌어내는 동력에는 여성들의 위치가 크게 좌우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회사에 대표로 재직하고 있지만 명함에는 팀장으로 표기돼있다. 초심을 유지한채 고객의 니즈를 수렴하고, 흐름과 분석하기 위해서 현장을 직접 진두지휘하기 위함이다. 대표는 세일즈 마인드를 항상 품에 갖고 있어야 한다. 그것이 대표가 하는 일이 아닌가 한다.


회사를 경영하기 위한 개인적 철학이 있다면?

세일즈를 10여년간 해오면서 느낀 것은 믿음과 신뢰가 주는 힘의 재발견이다. 상호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티모션코리아 설립에도 그동안 쌓아왔던 동료들의 신뢰가 큰 밑거름이 됐다. 성과를 내기 위한 목표달성은 반대한다. 성공만을 위해 신뢰를 저버린다면 현실에 대한 외로운 싸움을 자처하는 일이다. 앞으로 티모션코리아는 신뢰와 믿음을 주로 하는 참된 회사의 표본으로 성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