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티에스에너지, 국내 유일의 MLPE 기술력 인정받아
  • SolarToday
  • 승인 2015.02.0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기술력 확보에 매진할 것”


이 서윤 기자

 

이번 컨퍼런스는우수 녹색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 및 판로개척을 위해 대기업 및 VC를 대거 초청해 투자유치와기술·지식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최초의 행사이로서 이번에는 삼성, SK, 포스코, 한화 등 녹색분야 최대 규모의 대기업과 서울시 녹색펀드자산운용사 등 벤처투자사가 컨퍼런스 및 기술설명회 연사및 심사위원으로 참석했다.


이번 컨퍼런스는중소기업에게 꼭 필요한 핵심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지식 교류의 장으로서 정부부처, 대기업, VC, 연구원 전문가들이 연사로 초청됐으며, 중소기업 지원 정책, 대기업 사업 및 기술방향, 투자 유치 및 기업 평가 주안점, 최신기술 및 연구동향을 주제로 발제가 진행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마이크로 컨버터와 모듈레벨 모니터링 기술로 대상을 수상한 알티에스에너지는 2010년 창업 이래 태양광발전시스템 관련 제품을 꾸준히 연구개발해온 국내 유일의 MLPE(Module level powerelectronics) 전문 회사로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알티에스에너지는 그동안 전력·전자, 무선통신, 반도체 설계 제작 기술을 융합해 개발을 진행해오며 올해 상반기 마이크로 컨버터 Cascade Type의 개발을 완료하고 판매를 본격 시작했다.


알티에스에너지의조경호 대표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오랜 시간 당사의 기술진들이 연구개발에 매진해온 노력을 인정받아 녹색기술 대상을 받게 돼 더욱 영광”이라며, “올해는 특히 마이크로 컨버터 SolarForte II의 신뢰성실험(KTL) 통과 KC 인증을 받음으로써 본격적인 양산및 판매가 진행됨으로써 매출 원년으로서 더욱 뜻 깊은 한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대상을 수상한 기술력의 차별화 및 특이점에 대해 설명한다면?

올해 본격적으로Cascade Type 마이크로 컨버터 제품의 판매를 시작했다. 마이크로컨버터는 전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가장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MLPE 제품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다.


마이크로 컨버터(SolarForte)는 태양광 모듈의 오염, 부분 그림자, 기울기, 방위각 등 다양한 발전 저해요인에 따라 효율이 저하 되는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발전효율을 최대 25%까지 증진시키는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은 설계 단계부터 적용했을 때 시스템의 유연성을 증가시켜 설계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태양광발전 시스템 설치 부지의 최적 이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 제품은 태양광산업의문제점인 효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제품이기에 국외시장 특히 유럽, 미주 지역에서는 이미 태양광시스템 제품 중 일반적인 제품으로 인식될 만큼 알려져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시장진입 단계에 있는 제품으로서 알티에스에너지에서 유일하게 개발 및제조를 진행하고 있다.

 

올초 마이크로컨버터의 인증 획득 및 본격적 판매를 시작했는데, 적용사례 및 설치실적은?

이미 EPC 업체의 운영사이트에 통해 알티에스에너지의 마이크로 컨버터가 현잘실험용으로 설치됨에 따라 효율증진이 증명됐으며, 이에 따라 일부 사이트에 설치가 진행됐고 적용사례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또한, 규모가 큰 사이트뿐만 아니라 소형 태양광발전소에도 설치를 진행 중에 있다. 아직본격적 양산 초기 단계라 설치사례의 확산이 더디지만 2015년부터는 알티에스에너지에서 목표로 하는 설치규모를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듈제조 업체와는공동 개발을 통한 SMART MODULE 개발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 중 이며, 수출도 중국, 유럽, 일본지역의 업체들로부터 판매와 관련된 업무를 추진 중에 있다.

 

새로운분야로의 신규투자 및 새로운 제품개발과 관련한 계획이 있는가?

1세대 제품인 Cascade Type 마이크로 컨버터 제품 개발 외에 알티에스에너지에서준비 중인 여러 가지 제품이 있다.


마이크로 컨버터의ROI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SolarForte-Dual 제품은2015년 2/4분기에 시장에 출시할 계획인데, 이 제품은 모듈레벨의 모니터링이 가능해 기존 모니터링 시스템의 단점을 개선시킨 ForteManager도 같은 시기 출시된다. ForteManager는Mesh 네트워크를 사용해 네트워크 구성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세계최초 개발 제품인 차세대 MCCU Type의 마이크로 컨버터도 2015년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기능, 가격 경쟁력 모두 1세대 제품 대비 우수한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2015년 구체적인 활동 계획은?

2015년에는 국내외 시장에 마이크로 컨버터 SolarForte를 알리고 확산시키기위한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이미운영 중인 태양광발전소 중에서도 효율저하의 문제를 겪고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SolarForte 제품군을적극 제안할 예정이다.


더불어 각 지자체에서진행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부에서 진행 중인 대여사업에도 참여해마이크로 컨버터의 효율증진 기능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러한 활발한 활동을 하기 위해 국내판매 및 설치를 위한 협력 영업업체를 찾고 있다.


국외의 경우는이미 시장이 형성돼 계속 성장하고 있는 만큼 각 지역의 핵심업체와 협력해 목표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그리고국내 유일한 MLPE 개발 및 제조사로서 국외 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차세대 제품의 출시를위해 개발에 매진하겠다.

 

SOLAR TODAY 이 서 윤 기자 (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