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장에 한 발 디딘 XN오토메이션, 우선은 인지도 확보에 총력!
  • SolarToday
  • 승인 2015.07.14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능은 높이고, 가격은 내리고” 비결은 자동화 및 지능화

 

 

자동화 설비 개발 및 제작 전문기업으로 1999년 중국 인촨(Yinchuan)시 닝샤후이(Ningxia)족자치구에서 설립된 XN오토메이션이 태양광 사업에 뛰어든 건 2008년부터였다. 이미 동종업계에서는 80여개가 넘는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는 등 우수한 설비 제작 전문업체로 인정받았던 터라, 태양광 모듈 자동화 장비사업은 이 회사가 한층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미래사업 중 하나였다.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이 회사는 한국 태양광시장 진출을 위해 최근 한국지사를 오픈하고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한국 내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XN오토메이션 왕샤오뉴 사장과 XN오토메이션 한국지사 성효성 지사장을 만나 XN오토메이션의 제품 기술력과 최근 비즈니스 활동, 그리고 향후 목표에 대해 들어봤다.


XN오토메이션에 대해 소개해 달라.

당사는 자동화 설비 개발 및 제작에 종사하는 기업으로, 세계 최신 선진 가공설비는 물론 풍부한 경험과 고급 기술력을 보유한 연구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종업계에서는 우수한 설비 제작업체로 인정받고 있어 현재 80여개 이상의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는 등 좋은 판매실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2008년부터는 태양광 분야에 진입해 현재 태양광 모듈 생산라인 자동화 설비 연구개발 및 생산,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당사 제품 중 Automatic Stringer, Lay-up, Strings Series Welder 등은 중국 관련 업계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데, 중국 자국시장 외에도 일본, 터키,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핀란드 등 전 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되고 있다.


XN
오토메이션의 태양광 자동화설비 특징 및 주요 실적 사례는?

당사의 태양광 제품 중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Automatic Stringer인 ‘CH518’을 들 수 있다. 이 제품은 전자유도 공랭식 용접 방식을 적용하므로 용접 온도를 폐루프(Closed-loop)로 컨트롤하며 전기소모가 적은 데다 빛과 열에 의한 출력손실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특수한 용접부의 위치 고정을 통해 용접 부위의 편차는 최대한 감소시키며, 벨트 타입이 아닌 독특한 설계로 유지관리 또한 매우 간편하다. 이와 동시에 수리비용도 최소화하며, 불량률도 2/1,000 이하다.

한편, ‘CP60 Lay-up Machine’의 경우 작업 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성능 대비 가격 경쟁력도 높으며, 정확도도 0.1mm로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한다. 이 같은 당사의 제품은 현재 태양광 톱 티어들의 태양광 모듈 생산라인에 적용돼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당사의 제품을 선택한 대표적인 태양광 기업을 꼽는다면 캐나디안솔라를 비롯해 ZNSHINE Solar, Years Solar, Shenzhou energy, Jinko Solar, TALESUN, GCL, CEEG New Energy, LINYANG, SunLink PV, Econess Energy, Trina Solar, Zhejiang BLD Solar, ECSOLAR 등 유명한 업체들이 있다.


최근 출시했거나 준비 중인 신제품이 있다면?

당사는 최근 용접 버스바 설비인 DH60 Strings Series Welder를 선보였다. 아직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신제품인 이 제품은 차세대 시리즈 용접기로서 시간당 3,600장을 작업할 정도로 놀라운 생산 능력을 실현한다. 더욱이 한층 진화된 고지능화 제품으로, 최근 트렌드가 되고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들이 한데 조화를 이루고 있어 최상의 성능과 최고의 속도를 통해 고객들에게 많은 이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식적인 론칭은 올해 9월경이 될 전망이다.

XN오토메이션의 비전 및 지향하는 바는?

태양광 산업은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필수불가결한 산업이라고 본다. 향후 수년간 전 세계에 걸쳐 빠르고 지속적으로 산업 발전이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우리 지구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야기될 전망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해 당사는 앞으로도 지구환경을 위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 산업과 관련해 활발한 비즈니스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산업용 로봇 적용 등과 같이 자동화 및 지능화 기술이 태양광 산업에 광범위하게 응용 및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태양광 제조원가 하락에도 기여해 청정에너지원인 태양광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보급되도록 함으로써 지구환경 개선에도 한몫하고자 한다.

XN오토메이션의 향후 목표 및 계획은?

당사는 고객 요구를 최우선으로 생각해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할 뿐 아니라, 끊임없는 기술 혁신을 통해 고성능 제품을 저가격으로 제공해 태양광의 보급 및 대중화에 일조하고자 한다. 또한, 안으로는 중국 자국시장에서 태양광산업을 주도하는 리더그룹으로서의 현재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함과 동시에, 밖으로는 한국과 인도 등의 국외시장 개척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DH60 Strings Series Welder 등과 같이 고객의 생산능력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는 신제품 개발 및 출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당사는 앞으로도 연구개발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지능화 및 자동화된 생산설비를 통해 제조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제조업계에서 영향력이 큰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SOLAR TODAY 김 미 선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