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위한 의미 있는 한 걸음, ‘미니 태양광’
  • SolarToday
  • 승인 2015.06.22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 태양광, 이제 당신의 이야기입니다!

서울시를 비롯해 인천시, 경기도, 대전시, 순천시 등 전국적으로 미니 태양광 보급사업이 점차적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에너지 자립도시를 지향하고 있는 서울시는 가장 적극적으로 미니 태양광 보급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자치단체 중 하나다. 미니 태양광 보급사업 시행 이후 실제로 이 사업에 참여한 서울 시민들 중 미니 태양광 도입을 통해 경제적 가치 실현은 물론 에너지 절감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 확립 등 그 이상의 가치를 얻고 있는 시민들의 성공사례를 모아 소개해 본다.   


자료 제공 : 마이크로발전소

 

“에너지 절감에 으뜸인 아파트로 유명세 탔어요”

Success Story 1_강동구 성내동 미니 태양광발전소

서울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한 코오롱 2차 아파트 단지, 최근 이곳은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로 때 아닌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전에도 에너지 절감에 관심이 많은 아파트로 강동구 내에서는 유명했지만, 서울시가 미니 태양광발전시스템을 공동 주택에 설치해도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주민들이 뜻을 합쳐 미니 태양광발전시스템을 베란다에 설치하면서 현재 이 아파트는 강동구에서 가장 많은 미니 태양광을 설치한 아파트로 기록됐다.

 

이 아파트의 경우 남향인 데다 조망이 탁 트여 있어 태양광발전을 하기에도 적절했지만, 특히 주민들은 물론 관리소장도 함께 공부하는 마음으로 미니 태양광발전시스템의 가격 및 장단점 비교 분석에서부터 설치 및 홍보까지 협조한 덕분에 미니 태양광 설치 성공사례로서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아파트 입주민인 이은숙 씨는 “발코니라는 적은 면적이나마 그 나름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는 데다, 일반 가정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태양광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기회를 가져볼 수도 있으면서 각 세대별로 냉장고 소비전력만큼의 전기를 아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면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를 위해 지구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친환경에너지를 쓴다는 이유만으로도 착한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SOLAR TODAY 편집국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