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태양광연등 1만여개 설치
  • SolarToday
  • 승인 2015.07.1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햇빛으로 전력 생산하는 태양광 연등 전기요금 걱정 아예 없어


 

서울시는 올해 광화문과 청계천 주변, 인사동, 삼청동, 북촌 등에 설치된 연등 4,000여개를 에너지 효율이 낮은 백열등에서 친환경 고효율 LED 전구로 교체하고, 사찰마다 태양광발전을 통해 불 밝히는 태양광 연등도 5,550개 설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불교계(조계종, 태고종, 원불교)는 지난해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을 위해 함께 노력해 왔다.


또한, 시는 주요무형문화재 제122호 연등회의 개최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광화문에서 남대문까지, 그리고 인사동에서 삼청공원까지 거리의 총 8,000여개 연등 중 절반인 4,000여개 연등을 기존 백열전구(10W)에서 LED등(3W)으로 올해 교체한 것이다. 시는 그동안 LED 기업과 불교계의 만남을 주선해 야외에 설치하는 연등에 10W 백열전구 대신 사용할 수 있는 LED 전구가 개발·채택되도록 제안했는데, 이번에 3W LED 전구로 교체가 이뤄지게 됨으로써 전력소비를 70% 줄이는 성과를 가져왔다.


전기요금 걱정 없는 ‘햇빛발전 LED 연등’도 확산되고 있다. 동국대학교내 정각원, 강서구 화곡동 보광사, 종로구 평창동 삼각사 등에는 설치한 총 5,550개의 태양광 LED 연등은 햇빛 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기로 불빛을 밝히고 있다.


사찰 내에 모든 연등을 태양광 LED 연등으로 바꾼 종로구 평창동 삼각사의 주지 성해스님은 “전원공급을 위한 수십미터의 전선을 연결하던 기존 연등과 비교해 태양광 연등은 따로 전원을 공급하지 않아도 돼 설치와 관리가 한결 편하다”며, “1년밖에 사용하지 못하던 기존 백열전구와 달리 4∼5년을 사용할 수 있어 태양광 LED 연등이 훨씬 경제적인 데다 햇빛으로 충전된 LED 조명의 불빛이 밝고 선명해 아름답다”고 언급했다.


서울시 정희정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불교계와 협력해 매년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연등을 친환경 고효율 LED 전구로 교체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모든 연등 및 사찰내 조명을 LED로 바꿀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SOLAR TODAY 편집국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